만주·몽골·연해주 잇는 광역두만개발계획 힘 얻는다
상태바
만주·몽골·연해주 잇는 광역두만개발계획 힘 얻는다
  • 김현민
  • 승인 2018.06.2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재가입 요청, 10월중 서울서 세미나 개최, 국제기구로 전환 추진

 

신북방정책, 남북간 평화 분위기를 타고 압록·두만강에서 만주·몽골·동해안을 연결하는 광역두반개발계획(GTI)이 힘을 얻고 있다.

정부는 중국, 러시아, 몽골이 참여하는 이 계획에 북한의 재가입을 요구하고, 동북아 경제협력의 기초로 삼을 계획이다.

지난 22일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러시아, 몽골등 4개국이 참여하는 광역두만개발계획 제18차 총회가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 한국측에서 기획재정부 황건일 국제경제관리관을 수석대표로, 정부ㆍ지자체ㆍ정책연구기관ㆍ수출입은행 등이 참석했다.

광역두만개발계획은 ▲부산에서 울산·속초를 잇는 우리나라의 동해안 일대 ▲북한의 나진·선봉 등 두만강유역 ▲중국의 동북 3성과 내몽골, 몽골 동부지역 ▲러시아 연해주 일부를 아우르는 개발계획이다.

 

▲ 자료: 기획제정부

 

이번 총회에서 ‘울란바토르 선언’이 채택되었다.

이 선언문에서 GTI 회원국들은 4.27일 판문점 선언 및 6.12일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채택을 환영하고, 이 합의가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했다.

또 지역 경제 통합과 공동의 미래 구축을 위해 모든 동북아 국가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2009년 GTI를 탈퇴한 북한의 GTI 재가입을 초청했다.

이번 총회에서 회원국들은 GTI를 국제기구로 전환할 것을 재확인하고, 관련 협의를 진전 시켜나가기로 했다.

또 GTI의 프로젝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기구와 함께 기술지원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회원국들은 교통, 무역ㆍ투자, 관광 등 6개 분야별 위원회의 성과를 평가하고, 6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6개 분야별 위원회는 교통, 투자․무역, 관광, 에너지, 환경, 농업 분야다.

한국 정부는 이번 총회에서 ‘동북아 경제협력 세미나’ 개최를 제안해 신규 프로젝트로 승인되었다. 이 세미나는 기획재정부ㆍ북방경제협력위원회ㆍ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등 주최로 오는 10월 중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세미나에선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중국ㆍ러시아ㆍ몽골 등의 동북아 개발전략간 시너지 창출이 논의될 예정이다.

 

▲ 자료: 기획제정부

 

두만강개발계획(TRADP : Tumen River Area Development Programme)은 1992년 UNDP(유엔개발계획)의 지원으로 출범했다.

2005년 9월에는 대상지역을 확대하고 공동기금 설립 등 추진체계를 강화해 광역두만개발계획(GTI: Greater Tumen Initiative)로 전환했다.

우리 정부는 2014년부터 매년 60만 달러씩 모두 540만 달러 규모의 신탁기금을 조성, 운영중이다.

정부는 앞으로 신북방정책의 일환으로 GTI를 적극 활용해 동북아지역의 경제협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제3회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한국은 광역두만개발계획(GTI) 같은 다자간 협력도 강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