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CVID 이하는 수용 못한다”…조선신보 주장 반박
상태바
미 국무부 “CVID 이하는 수용 못한다”…조선신보 주장 반박
  • 김현민
  • 승인 2018.06.2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대북제재 1년 연장…비핵화 조치 없으면 제재 풀지 않는다는 의지

 

재일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미국의 북한에 대한 일방적 핵 폐기 요구는 통하지 않는다“는 글을 내놓자, 미국 국무부가 ”CVID 이하는 수용할수 없다“는 논평을 내놓았다.

재일본 조선인총연맹협회의 기관지 조선신보는 지난 22일 홈페이지에 ‘허용 안되는 배신’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북한에 대한 “일방적 핵 폐기 요구는 통하지 않으며, 북미관계의 근본적 개선이 관건”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미국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미국의 소리방송(VOA)와의 인터뷰에서 “미북 공동성명은 북한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하려는 절차의 시작이다”며 “그 이하는 받아들일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 관계자의 발언은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의 주장에 대한 미 국무부의 입장을 설명하며 나옸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서명한 공동성명은 개방적이고 정직한 논의의 출발점”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사안을 한 번의 만남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그 글에서 미국의 최근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대해 "조미(북미)회담을 진행 중인 우리로서도 무관심할 수 없다"며 “북미가 1994년 10월 제네바 기본합의에 조인했지만 이후 등장한 부시 정권이 일방적으로 폐기했다. 이때 조선에는 핵 억제력이 없었지만, 오늘 사태는 근본적으로 달라졌다."고 주장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북한이 비핵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때까지 제재의 효력은 완전히 유지된다”면서 “미북 정상회담의 결과를 이행하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이 이끄는 후속 협상이 이뤄지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1년 더 연장하는 조치를 내렸다. 북한의 비핵화 없이는 경제제재를 풀지 않겠다는 미국 정부의 강한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