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산업, 신성장산업 부상…수출 60억 달러 돌파
상태바
컨텐츠산업, 신성장산업 부상…수출 60억 달러 돌파
  • 김현민
  • 승인 2018.06.0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액 105조, 5년간 2만여개 일자리 창출…경기 부진기에도 성장

 

문화컨텐츠 산업의 연간 수출액이 60억 달러를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1일 발표한 ‘2017 콘텐츠산업 통계조사’(2016년 기준)에 따르면, 2016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의 수출액이 60억 806만 달러로 나타났다. 이 기간에 국내 전체 산업 수출액이 전년비 5.9%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수준이다.]

 

▲ /자료:문화체육관광부

 

이 조사에 따르면, 2016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0% 증가한 105조 5,107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전반적인 경기 둔화에도 불구, 콘텐츠산업 매출액이 지난 5년간(’12~’16) 연평균 4.9%씩 꾸준히 증가했다.

이는 2016년도 국내 전 산업 매출액의 전년 대비 증가율(2.2%)과 지난 5년간 연평균 증가율(1.5%)에 비해 높은 수치이며, 컨텐츠산업이 타 산업에 비해 성장세가 두드러졌음을 보여준다.

콘텐츠 매출액은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10.9%), 캐릭터(9.8%) 부문 등이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7,659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7조3,311억 원), 광고(15조1,897억 원), 지식정보(13조4,623억 원), 캐릭터(11조662억 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자료:문화체육관광부

 

2016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6.1% 증가한 60억 806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출판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하였으며, 특히 영화(49.4%), 방송(28.3%), 음악(16.2%), 광고(16.2%) 부문 등이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2016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3.5% 감소한 11억4,110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48억6,696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2억7,735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6억1,284만 달러), 지식정보(5억6,641만 달러), 음악(4억 4,257만 달러), 방송(4억 1,121만 달러) 등의 순이다. 한류의 영향으로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12~’16) 연평균 6.8%씩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 /자료:문화체육관광부

 

2016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약 1.5% 증가한 63만1,457명으로 전년 대비 약 9,500개, 최근 5년간 약 2만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자 수는 출판, 게임, 영화 등에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광고(22.8%), 캐릭터(10.6%), 애니메이션(8.8%) 등에서는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콘텐츠산업 분류에 근거해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영화, 방송 산업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2017 콘텐츠산업 주요통계(2016년 기준) 요약

 

□ 콘텐츠산업 전체 총괄표

구분

사업체 수

(개)

종사자 수

(명)

매출액

(백만 원)

부가가치액

(백만 원)

부가

가치율(%)

수출액

(천 달러)

수입액

(천 달러)

수출입 차액

(천 달러)

출판

25,452

185,001

20,765,878

8,814,564

42.4

187,388

256,006

△68,618

만화

7,726

10,127

976,257

392,558

40.2

32,482

6,554

25,928

음악

37,501

78,393

5,308,240

1,913,102

36.0

442,566

13,668

428,898

게임

12,363

73,993

10,894,508

4,848,056

44.5 

3,277,346

147,362

3,129,984

영화

1,398

28,974

5,256,081

1,779,514

33.9

43,894

44,838

△944

애니메이션

447

5,142

676,960

222,442

32.9

135,622

7,324

128,298

방송

957

43,662

17,331,138

6,169,360

35.6

411,212

129,111

282,101

광고

7,229

65,072

15,189,680

6,635,300

43.7

109,804

364,550

△254,746

캐릭터

2,213

33,323

11,066,197

4,325,665

39.1

612,842

170,445

442,397

지식정보

8,719

80,396

13,462,258

5,924,855

44.0

566,412

694

565,718

콘텐츠솔루션

1,798

27,374

4,583,549

1,765,582

38.5

188,495

551

187,944

콘텐츠산업 합계

105,803

631,457

105,510,746

42,790,998

40.6

6,008,063

1,141,103

4,866,960

 

□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현황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비중

(%)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출판

26,702

26,603

25,705

25,505

25,452

24.1

△0.2

△1.2

만화

8,856

8,520

8,274

8,145

7,726

7.3

△5.1

△3.4

음악

37,116

36,863

36,535

36,770

37,501

35.4

2.0

0.3

게임

16,189

15,078

14,440

13,844

12,363

11.7

△10.7

△6.5

영화

2,630

1,427

1,285

1,111

1,398

1.3

25.8

△14.6

애니메이션

341

342

350

376

447

0.4

18.9

7.0

방송

945

928

910

954

957

0.9

0.3

0.3

광고

5,804

6,309

5,688

5,841

7,229

6.8

23.8

5.6

캐릭터

1,992

1,994

2,018

2,069

2,213

2.1

7.0

2.7

지식정보

9,696

9,046

8,651

8,671

8,719

8.2

0.6

△2.6

콘텐츠솔루션

1,316

1,452

1,586

1,728

1,798

1.7

4.1

8.1

합계

111,587

108,562

105,442

105,014

105,803

100.0

0.8

△1.3

 

□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비중

(%)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출판

21,097,287

20,799,789

20,586,789

20,509,764

20,765,878

19.7

1.2

△0.4

만화

758,525

797,649

854,837

919,408

976,257

0.9

6.2

6.5

음악

3,994,925

4,277,164

4,606,882

4,975,196

5,308,240

5.0

6.7

7.4

게임

9,752,538

9,719,683

9,970,621

10,722,284

10,894,508

10.3

1.6

2.8

영화

4,404,818

4,664,748

4,565,106

5,112,219

5,256,081

5.0

2.8

4.5

애니메이션

521,005

520,510

560,248

610,175

676,960

0.6

10.9

6.8

방송

14,182,479

14,940,939

15,774,634

16,462,982

17,331,138

16.4

5.3

5.1

광고

12,483,803

13,356,360

13,737,020

14,439,925

15,189,680

14.4

5.2

5.0

캐릭터

7,517,639

8,306,812

9,052,700

10,080,701

11,066,197

10.5

9.8

10.1

지식정보

9,529,478

10,388,176

11,343,642

12,342,103

13,462,258

12.8

9.1

9.0

콘텐츠솔루션

3,029,140

3,437,787

3,894,748

4,311,563

4,583,549

4.3

6.3

10.9

합계

87,271,637

91,209,617

94,947,227

100,486,320

105,510,746

100.0

5.0

4.9

 

 

□ 콘텐츠산업 수출액 현황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비중

(%)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출판

245,154

291,863

247,268

222,736

187,388

3.1

△15.9

△6.5

만화

17,105

20,982

25,562

29,354

32,482

0.5

10.7

17.4

음악

235,097

277,328

335,650

381,023

442,566

7.4

16.2

17.1

게임

2,638,916

2,715,400

2,973,834

3,214,627

3,277,346

54.5

2.0

5.6

영화

20,175

37,071

26,380

29,374

43,894

0.7

49.4

21.5

애니메이션

112,542

109,845

115,652

126,570

135,622

2.3

7.2

4.8

방송

233,821

309,399

336,019

320,434

411,212

6.8

28.3

15.2

광고

97,492

102,881

76,407

94,508

109,804

1.8

16.2

3.0

캐릭터

416,454

446,219

489,234

551,456

612,842

10.2

11.1

10.1

지식정보

444,837

456,911

479,653

515,703

566,412

9.4

9.8

6.2

콘텐츠솔루션

149,912

155,201

167,860

175,583

188,495

3.1

7.4

5.9

합계

4,611,505

4,923,100

5,273,519

5,661,368

6,008,063

100.0

6.1

6.8

 

□ 콘텐츠산업 수입액 현황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비중

(%)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출판

314,305

254,399

319,219

277,329

256,006

22.4

△7.7

△5.0

만화

5,286

7,078

6,825

6,715

6,554

0.6

△2.4

5.5

음악

12,993

12,961

12,896

13,397

13,668

1.2

2.0

1.3

게임

179,135

172,229

165,558

177,492

147,362

12.9

△17.0

△4.8

영화

59,409

50,339

50,157

61,542

44,838

3.9

△27.1

△6.8

애니메이션

6,261

6,571

6,825

7,011

7,324

0.6

4.5

4.0

방송

136,071

122,697

64,508

146,297

129,111

11.3

△11.7

△1.3

광고

779,936

652,701

501,815

323,604

364,550

31.9

12.7

△17.3

캐릭터

179,430

171,649

165,269

168,237

170,445

14.9

1.3

△1.3

지식정보

508

597

626

652

694

0.1

6.4

8.1

콘텐츠솔루션

453

505

536

544

551

0.0

1.3

5.0

합계

1,673,787

1,451,726

1,294,234

1,182,820

1,141,103

100.0

△3.5

△9.1

 

□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비중

(%)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출판

198,262

193,613

191,033

190,277

185,001

29.3

△2.8

△1.7

만화

10,161

10,077

10,066

10,003

10,127

1.6

1.2

△0.1

음악

78,402

77,456

77,637

77,490

78,393

12.4

1.2

0.0

게임

95,051

91,893

87,281

80,388

73,993

11.7

△8

△6.1

영화

30,775

30,238

29,646

30,100

28,974

4.6

△3.7

△1.5

애니메이션

4,503

4,502

4,505

4,728

5,142

0.8

8.8

3.4

방송

40,774

41,522

41,397

42,378

43,662

6.9

3.0

1.7

광고

36,424

49,114

46,918

52,971

65,072

10.3

22.8

15.6

캐릭터

26,897

27,701

29,039

30,128

33,323

5.3

10.6

5.5

지식정보

69,961

71,591

75,142

77,809

80,396

12.7

3.3

3.5

콘텐츠솔루션

20,145

21,731

23,795

25,656

27,374

4.3

6.7

8.0

합계

611,437

619,438

616,459

621,928

631,457

100.0

1.5

0.8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