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여론조작 사건, 특검으로 조사해야…정리(4/17)
상태바
인터넷 여론조작 사건, 특검으로 조사해야…정리(4/17)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8.04.1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 '증거인멸' 시간 준 경찰과 덮은 검찰, 특검뿐이다 [조선]

2011년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여당 국회의원 비서진이 선관위 홈페이지를 디도스 공격한 사실이 드러나자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대통령 탄핵 사안"이라며 특검을 요구했고 여당은 받아들였다. 검찰은 선관위가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의뢰한 김씨 사건을 뭉개 버렸고, 경찰은 김씨 사건에서 대통령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 이름이 튀어나오자 안절부절못하며 미적댔다. 이런 검경이 앞으로 이 사건을 수사해서 결과를 내놓는다 해도 국민은 믿지 않을 것이다. 특검밖에 없다. 특검의 첫 번째 수사 대상은 경찰의 증거인멸과 검찰의 덮기 여부가 돼야 한다.

 

“네이버ID·스마트폰·컴퓨터만 있으면 댓글조작 무제한 가능” [한겨레]

이들은 추가로 컴퓨터와 구형 스마트폰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이피(IP)를 바꿔야 한다. 똑같은 아이피로 하면 네이버에 걸린다. 스마트폰이 아이피를 바꾸는 역할을 한다.” 네이버는 한 아이피에서 여러 아이디가 접속하는 것을 거르는 장치를 두고 있다. 매크로 방어 장치 중 하나다. 이를 우회하는 방법으로 이 업체는 구형 스마트폰을 쓴다. “유선 랜으로 접속하면 아이피가 하나라 금세 차단된다. 스마트폰의 테더링으로 인터넷을 할 경우 아이피를 계속 변경할 수 있다. 다만 최신 스마트폰은 보안이 세서 잘 안 되고, 구형 폰인 갤럭시노트2나 노트3, 갤럭시S3를 써야 한다.” 이 업체는 아이피 변경에 스마트폰을 쓰지만, 이외에 자동 아이피 변경장치도 널리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설] 조직적 ‘인터넷 여론 조작’ 민주주의 파괴 重大범죄다 [문화]

첫째, 이번 사건은 특정인이 혼자서 은밀히 저지른 범죄가 아니라 대형 사무실을 차려놓고 많은 사람이 동원돼 인터넷 댓글 및 공감 조작은 물론 대규모 강연회 등 오프라인상의 활동까지 하는 형태로 이뤄졌다고 한다. 실제로 주범 김 모(48) 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대선 승리는 일반 시민의 자발적 역량으로 이긴 것이 아니다”면서 “훨씬 정교한 준비를 우리 진영에서 오래 전부터 진행해 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 타당성 여부를 떠나 인터넷 여론 조작을 통한 대선 관여 시도가 광범위하게 시도됐음을 말해준다.

 

[사설]김기식뿐 아니라 조국 책임도 물어야 한다 [중앙]

문 대통령은 김 원장뿐 아니라 원인 제공자인 조 수석에 대해서도 마땅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이런 문제로 국론이 분열되고 국가 에너지를 낭비하기에는 국내외 사정이 너무도 긴박하게 흐르고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정수행에 있어 특정 단체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태도를 버리고, 야권까지 아우르는 탕평인사를 통한 폭넓은 소통 행보가 정권의 성공에 이르는 길임을 깨닫길 바란다.

 

[사설]김어준 유시민 ‘깠다’고 프로그램 폐지한 이른바 진보언론 [동아]

국민TV라는 인터넷 방송사가 있다. 출자금을 낸 조합원 간의 협동조합 체제로 운영되며 ‘정치권력이나 자본권력이 아닌 국민이 주인이 된 언론사’를 표방한다. ‘콘돌리자 라이스를 강간해 죽이자’는 막말로 악명 높은 김용민 씨가 2012년 대선 때 제안해 이듬해 출범했다. 이 방송의 ‘까고있네’라는 프로그램이 지난달 시작돼 첫 방송에서 ‘천하제일 나쁜 놈 대회’를 주제로 삼았다. 그러나 김어준 유시민 정봉주 등 이른바 진보 논객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방송 2회 만에 퇴출당하고 콘텐츠도 삭제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