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2040 탄소중립 목표 친환경 경영 박차
상태바
롯데, 2040 탄소중립 목표 친환경 경영 박차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3.05.2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박람회서 롯데그룹 탄소중립 활동 소개
지속 가능한 지구 위한 친환경 활동 병행
제1회 기후산업박람회 현장에 마련된 롯데그룹관에서 프로모터들이 'BUSAN EXPO 2030'이 새겨진 친환경 유니폼을 착용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에 나서고 있다. 사진제공=롯데그룹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롯데는 204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기울인다. 10년 단위로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기여 목표를 설정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 공정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혁신기술 적용과 친환경 사업 등을 통해 완전한 탄소 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기후산업박람회 '롯데그룹관' 탄소중립 활동 소개 

롯데는 25일부터 2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World Climate Industry EXPO, 이하 WCE 2023)’에서 그룹의 탄소중립 역량을 보여줄 ‘롯데그룹관’을 운영했다. ‘롯데그룹관’ 구성에는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백화점, 롯데웰푸드, 호텔롯데, 롯데건설 등 19개사가 참여했다. 

롯데의 2040년 탄소중립 목표 바탕 재생에너지 전환, 탄소포집, 에너지 효율개선, 수소에너지, 연료 전환, 무공해차 전환 등 6대 핵심 저감활동을 설명하고 그룹의 탄소중립 로드맵, 계열사의 친환경 사업을 소개했다.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도 선보였다.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등 유통 계열사의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와 롯데칠성음료의 다양한 무라벨 제품을 전시했다. 롯데케미칼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 ‘프로젝트 루프’ 제품, 각 계열사의 폐트병∙폐현수막 재활용 사례를 통해 플라스틱 선순환 활동을 설명하고 롯데 유통군의 ‘RE:EARTH’, 롯데칠성음료의 ‘ReGreen’ 등 환경 개선을 위한 그린캠페인도 알렸다. 또한 롯데의 미래 탄소중립 기술도 전시했다.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배터리 소재∙탄소포집 기술과 롯데건설의 탄소저감 친환경 콘크리트, 그리고 롯데정보통신의 자율주행셔틀∙메타버스∙전기차 충전 플랫폼 체험존을 꾸몄다. 

지속 가능한 지구 만들기…친환경 활동 진행

롯데면세점은 ‘듀티 포 어스(Duty 4 Earth)’ 슬로건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지구 만들기를 위해 친환경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제1,2 통합물류센터에 약 5500평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해 연간 약 875톤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롯데백화점도 올해 경기도 의왕시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를 비롯해 롯데아울렛 김해∙동부산∙파주점 등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1200 MWh(메가와트시) 규모의 전력을 자체 생산한다. 

계열사들은 무공해차 전환에도 앞장서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물류센터와 시내점, 공항점을 오가며 면세품을 운반하는 보세운송차량으로 전기차를 도입했으며, 지난 2월 전기차 충전소 설치도 완료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감소에 앞장서고 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인천공항센터 반도체 수출입 물류 차량에 무진동 수소화물차(11톤)를 도입했다. 지난 3월 국내 1호 수소화물차(11톤, 민간 상용차)를 택배 사업에 도입한 이후 롯데글로벌로지스의 두 번째 수소화물차이며, 반도체 운송 부문 국내 최초 수소차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향후 단계적으로 수소화물차 도입을 확대하여 고객사의 탄소중립 선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탄소저감 정책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정보통신은 자회사 EVSIS를 중심으로 전기차 충전기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2025년까지 롯데그룹 오프라인 거점을 줌심으로 주요 도심지 주차장에 급속, 중급속 위주의 이브이시스 충전기를 1만 3천기 이상 설치할 예정이다.  

폐페트병을 활용한 친환경 유니폼 도입에도 적극이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3일부터 고객을 직접 마주하는 15개 직군(라운지, 식품, 주차 등) 임직원 1만1천명에게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제작한 친환경 하계 유니폼을 착용한다. 친환경 캠페인 ‘리얼스(RE:EARTH)’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롯데GRS와 롯데자이언츠 선수단은 롯데케미칼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 ‘프로젝트 루프’와 협업해 친환경 유니폼도 도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