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검색 환경 최적화 인터페이스 선보인다
상태바
네이버, AI 검색 환경 최적화 인터페이스 선보인다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5.26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맞춤형 콘텐츠 제공
네이버 AI 검색 환경 최적화된 검색 인터페이스를 선보인다. 검색창, 콘텐츠 노출 포맷, 추천피드 등 AI 검색을 극대화 할 계획이다.
네이버가 AI 검색 환경 최적화된 검색 인터페이스를 선보인다. 검색창, 콘텐츠 노출 포맷, 추천피드 등 AI 검색을 극대화 할 계획이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 네이버가 생성 AI(인공지능) 등장으로 치열해진 검색 경쟁에 맞서 검색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X(사용자 경험)의 대대적인 개편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검색 디자인 개편의 골자는 AI 검색 경험 최적화다. 초개인화된 검색 환경을 사용자가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극대화하는 것이다.

최근 검색 탭 디자인을 바꾸는 테스트를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작했다. '탭 검색' 영역을 단순히 카테고리 분류 용도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의 탐색 의도를 파악해 적절한 동선으로 빠르게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수행하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다.

불필요한 검색 과정을 줄이고 유연한 탐색 흐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추천 키워드의 노출 형태와 위치 등의 변화 등을 시도하며 검색 효율성을 높이는 탐색 도구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숏폼,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노출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방대하게 축적되어 있다. 올해는 콘텐츠 유형별로 최적화된 포맷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여 검색 몰입도를 한층 높일 예정이다.

‘파리여행 코스’와 같이 다수 장소를 추천하는 콘텐츠의 경우 복수 개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구조, ‘연말 정산하는 법’과 같은 텍스트 정보 탐색이 선호되는 콘텐츠는 텍스트 미리보기로 핵심 내용을 먼저 보여주는 등 콘텐츠 성격에 따라 우선적으로 인지해야 할 정보를 강조한다.

네이버는 현재 검색 홈 피드에서 사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해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테스트도 진행 중이다. 

네이버 검색 UI/UX 디자인을 총괄하는 김재엽 책임리더는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