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에너지 공급난 이어 식량가격 급등 직면"
상태바
"유럽, 에너지 공급난 이어 식량가격 급등 직면"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5.2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에서 에너지 가격이 낮아져 전반적인 물가상승률이 하락했는데도 식품 가격은 올라 각국 정부에 새로운 정책적 난제로 떠올랐다. 사진=게티이미지
유럽에서 에너지 가격이 낮아져 전반적인 물가상승률이 하락했는데도 식품 가격은 올라 각국 정부에 새로운 정책적 난제로 떠올랐다. 사진=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유럽이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치솟는 에너지 가격에 고통받은데 이어 이번에는 식량 가격 급등에 직면했다.

유럽에서 에너지 가격이 낮아져 전반적인 물가상승률이 하락했는데도 식품 가격은 올라 각국 정부에 새로운 정책적 난제로 떠올랐다고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진단했다.

영국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영국의 4월 물가 상승률은 8.7%로 13개월만 최저를 기록했다. 식품 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19.3%로 치솟았다.

식품 가격 급등은 중앙은행과 각국 정부에 압력으로 작용한다. 금리 인상 때문에 차입 비용이 상승한 가계도 식품 지출을 줄이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가계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식품 구매를 10% 이상 줄인 반면 같은 기간 에너지 소비는 4.8% 감소했다.

독일의 경우 지난 3월 식품 판매는 전월보다 1.1%, 전년 동월보다 10.3% 줄었다. 이는 1994년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었다.

영국 통계청 조사에서 이번 달 초 영국 소득 하위 20% 가구의 약 5분의 3이 식품 구매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뿐 아니라 식품 소매업체들도 식품 가격 상승분을 전부 다 고객에게 전가할 수 없어 이익이 감소했다.

독일의 대형 유통업체 에데카는 독일 언론에 식품 가격 급등으로 몇몇 대형 공급업체로부터의 주문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식품은 에너지보다 소비자의 지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가격이 조금만 올라도 소비자의 예산에는 더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영국의 싱크탱크 '레졸루션 파운데이션'은 2020년 이후 올여름까지 영국의 식비 누적 상승분이 280억 파운드(약 45조 7000억 원)로 에너지 요금 누적 상승분(250억파운드, 약 40조 8000억원)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했다.

레졸루션 파운데이션의 토르스텐 벨 최고경영자는 "생활비 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다른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것뿐"이라고 분석했다.

식품 가격 상승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의 유일한 요인은 아니다.

앤드루 베일리 잉글랜드은행(BOE) 총재는 지난 23일 의원들에게 식품 가격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공급망 혼란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상승, 구인난이 이어지는 노동시장에 더해 물가 상승에 있어 "네 번째 충격"이 됐다고 말했다.

식품 가격이 왜 이렇게 빨리 상승했는지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실제로 세계 원자재 시장에서 식량 가격은 작년 4월 이후 하락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식품의 최종 가격은 원자재 가격뿐 아니라 가공, 포장, 운송, 유통 등에 의해 결정된다.

베일리 BOE 총재는 식품 가격 급등의 한 가지 이유를 식료품 생산자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당시의 불확실한 시기에 비료, 에너지 등 공급업체와 상대적으로 비싼 장기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일부 정책 담당자들은 소매업체들이 이익을 늘렸기 때문이라고 의심했지만 베일리 총재는 이들 업체에 책임을 떠넘기는 것을 경계했다.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정부는 식품 가격 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식품에 대한 판매세를 삭감했고 프랑스 등 다른 국가는 주요 소매업체와 가능하다면 식품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데 합의했다.

아일랜드 정부 등은 소매업체들을 대상으로, 영국 정부는 전체 식품 공급망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일부 이코노미스트들은 이 같은 조사에서 구체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도이치뱅크의 산자이 라자 이코노미스트는 "이제 슈퍼마켓이 더 많은 정치적 집중을 받게 되면서 식료품 가격 상승세가 둔화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