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리포트] 中 젊은층 ‘따즈’ 유행, 감정 소비 적은 가벼운 인간 관계 추구
상태바
[차이나 리포트] 中 젊은층 ‘따즈’ 유행, 감정 소비 적은 가벼운 인간 관계 추구
  • 베이징=박신희 특파원
  • 승인 2023.05.2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은 욕구나 목적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사교 그룹 유행
관계 유지에 필요한 시간, 에너지, 감정 소비 줄이려고 노력
경제적 어려움 속 젊은 층 더 많은 사회적 기회와 선택위한 요구 반영
박신희 특파원
박신희 특파원

[베이징=박신희 특파원]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밥 파티원'을 구성하면 혼자 밥을 먹을 수 있는 단점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을 함께 분담해 가장 적은 돈을 들여 가장 다양한 요리를 먹을 수 있다.”

“음료 가게에서 내놓은 '두 번째 반값' 할인이 있다면 '밀크티 파티원'이 돼서 두 번째는 반값 밀크티를 즐길 수 있다.

“대학원 과정이 길고 지루하며, 자료 수집이 힘들 때 '대학원 파티원'의 존재는 지루한 대학원 과정에 동반자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료를 공유할 때 수집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중국에서 새로운 유형의 사교 관계인 ‘따즈(搭子, 이하 ‘파티원’)’이 점차 유행하고 있다. ‘파티원’은 같은 욕구나 목적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사교 그룹을 말한다.

중국 매체 상관신문은 “현재 중국 사회에서 유행하고 있는 ‘파티원’은 식사 파티원, 여행 파티원, 커피 파티원, 스포츠 파티원, 드라마 파티원 등 어느 한 부분에 국한되지 않은 형태의 새로운 유형의 사회적 관계이며 주로 수직 세분화된 기존 동반자와 친밀한 관계의 대체”라고 전했다.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깊은 감정 교류가 아닌 취미나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간의 가벼운 모임인 ‘파티원’이 유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깊은 감정 교류가 아닌 취미나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간의 가벼운 모임인 ‘파티원’이 유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중국 매체 소후는 중국 사회에서 ‘파티원’ 현상이 생겨난 것과 관련 “소셜 네트워크의 발전과 코로나19로 인한 장기간의 대외 접촉 부족으로 사람들의 소셜 관계가 더 개방적이고 다양하게 형성되었는데, 이러한 배경에서 파티원형 사회적 관계가 출현하여 새로운 유형의 사회적 사교 방법으로 형성되었다.”고 전했다.

파티원형 사회적 관계는 새로운 사회적 관계 방식이지만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다.

‘2023 파티원 소셜 보고'에 따르면 ‘파티원’의 필요성에 대한 1431개의 응답 중 95.8%가 파티원형 사회적 관계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도한 무례함 없이 인간 관계를 단순화할 수 있는 파티원형 사회적 관계는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유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과도한 무례함 없이 인간 관계를 단순화할 수 있는 파티원형 사회적 관계는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유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파티원형 사회 관계가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중국 매체 소후는 “파티원형 사회 관계는 더 높은 응집력과 감정적 공감을 필요로 하며 파티원은 같은 목적과 요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티원’은 그룹 내에서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면서 서로를 돕고 서로를 위해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또 중국 매체 상관은 “중국에서는 우정을 높이 평가해 사람들이 친구를 선택할 때는 무척 까다로워질 수밖에 없다”고 전제하면서 “이에 비해 ‘파티원’은 선정 조건이 매우 단순해서 같은 취미, 비슷한 취향, 유사한 선호도가 젊은 층의 파티원형 관계 형성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정신적 공감과 유지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아 젊은이들의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시간, 에너지 및 감정과 같은 기본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파티원’이 중국 젊은이들 사회에 유행하고 있는 이유라고 밝혔다.

아울러 “새로운 유형의 사회적 관계인 ‘파티원’은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있으며 동료 이상, 친구 미만, 관심 일치 및 과도한 무례함 없이 인간 관계를 단순화할 수 있고 교제 비용도 절감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순수한 사회적 관계만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 사회에서 유행하고 있는 파티원형 사회적 관계의 부상은 경제적 어려움속에서 젊은이들이 더 많은 사회적 기회와 선택을 제공받으려는 요구의 산물이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