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백제에 밀리던 가야 유물이 우대 받는다
상태바
신라·백제에 밀리던 가야 유물이 우대 받는다
  • 김현민
  • 승인 2018.03.29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가야문화권 출토 중요 유물 국가지정 적극 추진

 

문화재 당국마저 정치색이 짙어지는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이 가야에 관심이 높은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가야 문화재 관련 예산이 증액되고, 경남북, 전라도 일원에 가야 문화재를 찾기 위해 곳곳에서 땅이 파헤쳐 지고 있다.

문화재청이 가야문화재를 국가문하재로 지정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섰다.

문화재청은 문화재위원회 동산문화재분과 소위원회 결과를 반영해 가야문화권 출토 중요 매장문화재 중 국립김해박물관(5점)과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2점) 소장품을 대상으로 국가지정문화재(보물) 지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29일 보도자료를 냈다.

가야문화권 문화재 가운데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것은 현재까지 ‘국보 제138호 전(傳) 고령 금관 및 장신구 일괄’, ‘국보 제275호 기마인물형 뿔잔’, ‘보물 제570호 전(傳) 고령 일괄 유물’ 등 총 3건에 불과하다. 신라와 백제 문화권 문화재의 지정 건에 비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야 문화재를 적극적으로 국가문화재로 격상시키겠다는 것이다. 문화재청은 이를 위해 그동안 미진했던 가야문화권에 대한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재평가하고, 가야문화권의 매장문화재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관리 기반이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28일 열린 소위원회에서 1차로 선정된 대상은 김해 양동리 322호분 출토 ‘청동세발솥’, 고령 지산동 32호분 출토 ‘금동관’ 등을 비롯해 김해, 고령, 창녕 등지에서 발굴된 매장문화재 총 7건이다. 앞으로 합천 옥전 고분군 등에서 나온 유물들도 추가 검토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선정된 유물에 대한 지정조사와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며,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소속 공‧사립박물관, 대학박물관, 발굴기관 등과 협력하여 가야문화권 유물에 대한 국가지정문화재를 확대할 계획이다.

 

▲ 고령 지산동 32호분 금동관 /문화재청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