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팬 리포트]요미우리, "기시다 총리 삼성전자-TSMC 등 투자 요청"
상태바
[재팬 리포트]요미우리, "기시다 총리 삼성전자-TSMC 등 투자 요청"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5.1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기업대표 면담 추진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가 18일 삼성전자·TSMC·인텔 등의 회장·CEO를 만나 투자를 요청한다. 사진=교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가 18일 삼성전자·TSMC·인텔 등의 회장·CEO를 만나 투자를 요청한다. 사진=교도 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8일 한국과 미국·대만 반도체 기업 대표들과 만나 일본에 대한 투자·일본업체와의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도쿄 총리관저에서 한국 삼성전자, 대만 TSMC, 미국 인텔·IBM·마이크론 테크놀로지·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MAT), 벨기에 종합반도체 연구소 IMEC(아이멕)의 회장과 최고경영자(CEO) 등 7명을 면담한다.

일본 정부에서는 총리 이외에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기하라 세이지 관방 부장관이 참석한다.

TSMC와 삼성전자는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1∼2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는 세계 1위 반도체 장비업체이며 삼성전자, 인텔,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첨단 반도체 개발·생산을 하고 있다.

IBM과 IMEC은 일본 8개 대기업의 출자로 작년 하반기 설립된 반도체 회사 라피더스와 협력하고 있다.

일본은 1980년대에 세계 반도체 시장을 석권했으나 적극적인 투자에 나선 한국과 대만에 밀려 쇠락했지만 반도체 생산장비·소재 부문에서는 여전히 세계 상위 기업이 많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 기업과 제휴를 요청할 계획이다. 요미우리는 "세계적인 반도체 대기업 경영진이 한곳에 모이는 것은 이례적"이며 "일본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연결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자국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는 국내외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TSMC에 구마모토현 반도체 공장 건설 비용의 절반인 4760억엔(약 4조7000억원)의 보조금을 지원했다.

TSMC는 지난해 4월 구마모토현 반도체 공장 건설을 시작해 2024년 말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도 히로시마현의 공장을 증설하고 있다. 인텔도 일본에서 연구개발(R&D) 거점 개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