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자산운용, 사회공헌 활동도 국내 넘어 글로벌化
상태바
미래에셋자산운용, 사회공헌 활동도 국내 넘어 글로벌化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3.04.2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경제 분야 인재 육성
베트남과 인도 등 현지에서 장학사업 진행
미래에셋박현주재단서 인재육성 중심의 사회공헌사업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사진제공=미래에셋자산운용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최근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며 인재 양성 및 교육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그룹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경제 분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2006년 미래에셋은 우리아이펀드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글로벌리더대장정'을 처음 실시한 후, 2010년에는 대상을 전국 초등학생들로 확대해 '우리아이 스쿨투어', '우리아이 경제교실'과 '우리아이 경제박사 캠프'를 선보였다.

우리아이 스쿨투어는 전국 방방곡곡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를 직접 찾아가 전문강사와 함께 교육을 진행하는 맞춤형 경제 교육 프로그램이다. 2010년 수도권에서 시작해 지방으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보드게임, 퀴즈 등을 통해 경제상식을 넓혀주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우리아이 경제교실은 다양한 특강과 보드 게임을 학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할 수 있는 체험 학습형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우리아이 경제박사 캠프(온라인 포함)'와 '청소년 금융 콘서트'는 지금까지 각각 4161명, 5292명이 참가했다.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의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특히 박현주 미래에셋 그룹 회장은 "이 땅의 젊은 금융 인재들이 세계로 흩어져 서로 인적 네트워크를 갖는 것이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이다"라며 글로벌 인재 육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처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베트남과 인도 등 현지에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8년 1월 설립된 '미래에셋재단(인도)'은 학사, 석사, MBA 과정 지원 및 저소득층 지원사업 등 다양한 장학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IIM MBA 및 석사 과정 지원 사업을 통해 인도 9개 대학교와 연계하여 장학금 지원 등을 통해 대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고 있다.

미래에셋재단(인도)은 우수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사회취약계층 청소년과 아동들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식과 경험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세이브더칠드런 등 기관들과 협력해 저소득층 청소년 및 아동 학비지원, 장애인 교육 지원 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또 낙후된 지역의 교육 환경 향상을 위해 인도 전역에서 9개 교육기관을 선정해 컴퓨터, 태블릿을 지원하는 등 교육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미래에셋그룹의 사회공헌 재단인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2000년 설립 이래로 20여년간 꾸준하게 인재육성 중심의 사회공헌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은 외국으로 교환학생을 떠나는 대학생들을 위한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생' 프로그램이다. 이는 우리나라 젊은 인재들이 폭 넓은 지식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코로나 19로 기존 활동 진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모색했다. 해외탐방캠프 프로그램 운영이 중단되면서 2021년 새롭게 추진한 '청소년 문화체험활동 지원' 프로그램은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 활동이다. 초등학생들에게 세계 문화, 음악미술, 창작활동을 주제로 동영상 강의와 체험이 접목된 키트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총 300여개 아동복지시설이 참여한 바 있다.

'청소년 비전프로젝트'는 아동복지시설 초등학생 고학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메이커 교육캠프로, 기존 대면 방식의 캠프를 온라인 원격 수업과 방문 수업으로 전환해 진행했다.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들을 선정해 학생들이 스스로의 비전을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미래에셋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실천한다는 그룹의 핵심 가치에 따라 투명경영을 영위하고, 지속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며 기업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