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총리 중간평가 성격 '보궐선거'···5곳 중 4곳 승리
상태바
기시다 총리 중간평가 성격 '보궐선거'···5곳 중 4곳 승리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4.24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시다 테러 지역만 패배
자민당이 이번에  보궐선거가 치러진 중의원 지바 5구, 와카야마 1구, 야마구치 2구와 4구, 참의원 오이타 선거구 등 총 5곳 가운데 와카야마 1구를 제외하고 4곳에서 의석을 확보했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 집권 자민당이 23일 치러진 중의원(하원)과 참의원(상원) 5개 지역 보궐선거 가운데 4곳에서 승리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향한 폭발물 투척 사건이 발생한 지역에서만 유일하게 야당에 패했다.

이번에  보궐선거가 치러진 중의원 지바 5구, 와카야마 1구, 야마구치 2구와 4구, 참의원 오이타 선거구 등 총 5곳 가운데 자민당은 와카야마 1구를 제외하고 4곳에서 의석을 확보했다.

자민당은 이번 선거에서 기존 확보 의석인 3석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는데 기존보다 1석을 늘렸다.

중의원 야마구치 2구와 4구에선 2곳 모두 아베 신조 전 총리와 관계가 있는 후보가 당선됐다.

아베 전 총리 사망으로 공석이 된 야마구치 4구에서는 자민당의 요시다 신지 전 시모노세키 시의원이 선출됐다.

요시다는 선거전에서 아베 전 총리를 잇는 후보라고 강조했으며 아베 전 총리 부인인 아베 아키에 여사의 지지를 얻어 압승했다.

기시 노부오 전 방위상의 장남이자 아베 전 총리의 조카인 자민당의 기시 노부치요 후보는 야마구치 2구에서 민주당 정권에서 법상(법무부 장관)을 지낸 무소속 히라오카 히데오를 물리쳤다.

올해 31살인 노부치요는 후지TV 기자로 일하다가 방위상인 아버지의 비서관을 지내며 정치 입문을 준비했다.

기시 전 방위상이 지병을 이유로 올해 2월 의원직을 사퇴하면서 지역구인 야마구치 2구가 공석이 되자 이를 사실상 물려받기 위해 출마해 '정치 세습'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자민당 의원이 정치자금 문제로 불명예 퇴진한 중의원 지바 5구에서는 정치 신인인 자민당 에리 알피야 후보가, 참의원 오이타 선거에서도 자민당의 시라사카 아키 후보가 각각 입헌민주당 후보를 물리치고 당선됐다.

이번 보궐선거에서는 지난 15일 기시다 총리의 자민당 후보 지원 연설 직전에 폭발물 투척 사건이 터진 지역인 와카야마 1구에서 유일하게 야당 후보가 선출됐다.

전직 시의원 출신인 일본유신회의 하야시 유미 후보는 기시다 총리가 지원 유세에 나선 자민당의 가도 히로후미 전 중의원 의원에게 승리했다.

와카야마 1구는 야당인 국민민주당 소속 의원이 광역지자체 지사에 도전장을 내면서 이번에 보궐선거가 치러졌다.

일본유신회는 지난 9일 치러진 통일지방선거 전반부에서 오사카 지사·시장, 나라현 지사를 배출한 데 이어 와카야마 보궐선거에서도 당선자를 내면서 간사이 지역에서 세력을 확대했다.

일본에는 올해 대형 선거가 없어서 이번 선거가 2021년 10월 출범한 기시다 정권의 중간 평가 성격을 띠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는 물가 급등과 저출산 대책, 방위력 강화를 위한 증세 등이 쟁점이 됐다.

현지 언론은 "선거의 승패가 향후 기시다 내각의 정권 운영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기시다 총리가 이번 선거에서 자민당이 승리했다고 판단하면 중의원을 조기 해산하고 총선을 치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보궐선거와 함께 기초지방자치단체인 시구초손(市區町村) 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뽑는 통일지방선거 '후반부' 선거도 치러졌다. 

앞서 지난 9일 광역지방자치단체 지사와 지방의원 등을 선출한 통일지방선거 '전반부'에서는 여야가 대결한 홋카이도와 오이타현 지사 선거에서 모두 여당 추천 후보가 이겼다. 

자민당이 41개 광역지자체 지방의원 총 2260석 중 과반인 1153석을 획득해 여당의 승리로 평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