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LG-카카오, AI 활용 가속화
상태바
SK-LG-카카오, AI 활용 가속화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3.28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AI로 무선 네트워크 품질 유지
LG유플러스, 소상공인 특화앱 챗GPT 탑재
카카오브레인, ‘AI 프로필’ 서비스 출시
-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AI 솔루션 ‘A-STAR’ 개발… 전국 기지국 관리에 적용- ‘A-STAR’, 네트워크 품질 감시 · 품질 저하 원인 분석 · 개선 방안 추천 등 수행- 품질 관리 지원 AI 활용 정착으로 현장 개선 활동 강화 및 고객 불편 최소화 기대엠바고 : 배포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SK텔레콤은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AI 솔루션 ‘A-STAR’를 개발해 전국 기지국 관리에 적용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정보기술(IT)기업들이 인공지능(AI) 활용도를 확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무선 네트워크 품질관리 AI 솔루션인 A-STAR(Access-Infra Service for Targeting & Action Recommendation)를 개발해 자사 전국 기지국에 적용했다고 28일 밝혔다.

A-STAR는 전국 약 수십만개 기지국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면서 고객 체감 품질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기지국을 찾아 현장 운용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문제의 원인과 개선 방법을 추천해 주는 솔루션이다.

무선 네트워크 품질 저하에 더욱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해지고 기지국 장비 이상이 고객의 불편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A-STAR 활용을 통한 현장 품질 개선 활동을 기존 방식과 비교한 결과, 품질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은 80.7% 절감됐고 현장의 기지국 선제적 개선 초치는 약 46.7% 향상 되었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특화 상품 패키지인 ‘우리가게패키지’의 전용 앱에 미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오픈AI’의 AI챗봇 서비스 ‘챗GPT’ 베타 서비스를 탑재했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고객들이 우리가게패키지를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챗GPT와 대화가 가능하도록 했다. 챗GPT 기능은 LG유플러스 소상공인 전용 상품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우리가게패키지 앱 설치 후 가입하면 앱 실행만으로 편리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담당)은 “챗봇 본연의 기능에서 나아가 데이터를 지속 학습해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응대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진화시켜 고객경험을 지속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브레인도 이미지 생성 AI 모델 ‘칼로(Karlo)’를 기반으로 하는 이미지 생성 및 공유 플랫폼 ‘비 디스커버(B DISCOVER)’에 ‘AI 프로필’ 서비스를 추가했다. 

‘AI 프로필’은 사용자가 지정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AI가 다양한 프로필 이미지를 생성하는 서비스다.  ‘비 디스커버’ 앱에서 사용자의 연령과 성별을 선택하고 사용자의 사진 파일 하나만 업로드한 후 ‘생성(Generate)’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AI는 업로드된 이미지와 사용자 정보에 기반해 ▲판타지(Fantasy) ▲타임슬립(Timeslip) ▲일상(Daily) 등 다양한 콘셉트의 프로필 이미지 100개를 약 1분 이내로 그려낸다.  

생성된 100장의 이미지 외에 새로운 이미지가 보고 싶을 경우 추가 생성도 가능하다. ‘추가 생성(Generate More)’ 버튼을 누르면 2회에 한해 1회당 20장씩 새로운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입력한 이미지 하나로 140개의 AI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어볼 수 있다.

카카오브레인은 상반기에 생성된 AI 프로필 이미지에 사용자의 목소리와 모션을 입혀 비디오로 생성하는 ‘AI 모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