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마력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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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마력 달성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3.22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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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9년 1호기 생산 이후 44년만에
현대중공업이 선박 대형엔진에서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보유하고 있다. 선박 10척 중 4척엔 현대중공업 엔진이 탑재됐다.
현대중공업이 선박 대형엔진에서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보유하고 있다. 선박 10척중 4척엔 현대중공업 엔진이 탑재됐다. 그래프=현대중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HD현대의 조선 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2-Stroke) 2억마력을 달성했다.

현대중공업은 22일 울산 본사 엔진조립공장에서 ‘대형엔진 생산 2억 마력 달성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7만4720 마력급 선박용 대형엔진(모델명 8G95ME-LGIM)에 시동을 거는 것으로 대형엔진 생산누계 2억6만6277 마력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2억마력을 달성한 새 엔진은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메탄올과 디젤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탄올 이중연료(Dual-Fuel)’ 엔진이다. 세계 최초 초대형 메탄올 추진선인 머스크(Maersk)의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될 예정이다.

대형엔진 생산 누계 2억마력 돌파는 현대중공업이 1979년 첫 대형엔진을 생산한 지 44년만으로 2억마력은 쏘나타급 중형차 약 125만대가 내는 출력과 같은 힘이다.

현대중공업은 1976년 엔진사업에 착수, 1978년 당시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생산능력 90만마력의 대형엔진공장을 준공했다.

1979년 9380마력급 엔진 1호기를 제작하며 세계 엔진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고 1992년 1000만마력, 2005년 5000만마력에 이어 2010년 9월 세계 최초로 1억 마력 고지에 올랐다.

현대중공업의 대형엔진 세계 시장 점유율(2022년 기준)은 36%로 1989년부터 34년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새로 발주되는 선박 10척중 약 4척에는 현대중공업이 만든 엔진이 탑재되는 셈이다.

현대중공업은 대형엔진뿐 아니라 선박용 중형엔진(4-Stroke) 분야에서도 세계 시장 점유율 30% 이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0년 독자 기술로 개발한 ‘힘센엔진’은 세계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 현대중공업은 2011년부터 해외 업체의 라이선스 제품 대신 중형엔진의 100%를 힘센엔진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2016년 생산 누계 1만 대를 달성했다

현대중공업 한주석 엔진기계사업대표는 “고품질 엔진 제작으로 세계 최고 조선강국으로 우뚝 서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기술력을 강화해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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