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팬 리포트]日산케이, "서울 일왕 생일 기념행사서 일본 국가 첫 연주"
상태바
[재팬 리포트]日산케이, "서울 일왕 생일 기념행사서 일본 국가 첫 연주"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2.17 09: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국가 기미가요, 일본내에서도 거부감 적지 않은 대상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16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일왕의 생일 축하연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16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일왕의 생일 축하연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주한 일본대사관 주최로 16일 서울서 열린 나루히토(德仁) 일왕 생일 기념행사에서 처음으로 일본 국가인 '기미가요'(君が代)가 연주됐다고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주한 일본대사관은 서울의 한 호텔에서 나루히토 일왕 생일(2월23일) 기념 리셉션을 개최했다. 행사장에는 한국 국가인 애국가와 함께 기미가요가 처음으로 흘렀다.

기미가요는 일본 제국주의를 연상시키는 가사 등으로 인해 일본내에서도 양심적 지식인을 비롯해 적지 않은 시민들이 거부감을 드러내는 대상이다. 

기미가요 가사에는 '임의 치세는 천 대(代)에, 팔천 대에 작은 조약돌이 큰 바위가 되어 이끼가 낄 때까지'라는 구절이 있다. 

'임'이 '일왕'을 의미하며 기미가요는 일왕의 치세가 영원히 이어지길 기원한다는 점에서 군국주의 일본을 상징한다며 비판받고 있다. 

실제로 일본 대사관도 이전 행사까지 참석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기미가요를 연주하지 않았다. 

산케이는 "지난해 출범한 윤석열 정권이 대일 관계 개선을 지향하고 일본 정부도 찌그러진 양국 관계를 벗어날 호기라고 판단했다"고 분석했다.

한국에서 일왕 생일 기념 리셉션이 열린 것은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2018년 12월 이후 4년 3개월 만이며 나루히토 일왕이 2019년 5월 즉위한 이후로는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울트립 2023-02-17 12:50:37
https://youtu.be/CIEd5V1zQgE 기미가요 정진석 친일파, 일왕 폐하 만세 만만세! -윤석열이 시켰어 안 하면 디진다고- ㅋㅋ 외교 차관 따까리, 생신 축하드린다고 선물은 한국-윤석열이 드림-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