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4분기 GDP 속보치 2.9% 증가···'침체 우려 속 선방'
상태바
미국 4분기 GDP 속보치 2.9% 증가···'침체 우려 속 선방'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1.2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전체 전년비 2.1% 증가 집계
미국 상무부는 26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연율 2.9%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진=블룸버그/게티이미지
미국 상무부는 26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연율 2.9%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진=블룸버그/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지난해 4분기에도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

미 상무부는 26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연율 2.9%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2.8%)를 소폭 웃도는 것이다.

작년 1분기(-1.6%)와 2분기(-0.6%)에 뒷걸음질하며 기술적 경기침체 상태에 빠졌던 미 경제는 3분기(+3.2%)부터 다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로써 미국 경제는 상반기 하락분을 모두 만회하고 2022년 연간으로도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GDP는 전년보다 2.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앞서 2021년에는 미 경제가 5.9% 성장했다.

4분기 GDP 증가를 이끈 것은 민간 재고 투자, 소비자 지출, 연방·주·지방정부 지출, 비주거 고정투자 증가라고 상무부는 설명했다.

민간 부문에서는 주로 정유·석탄·화학 제품 제조업과 광업, 유틸리티(수도·전기·가스)에 대한 재고 투자가 증가했고 소비자 지출은 상품과 서비스 모두 늘어났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 여파로 성장 속도가 느려지는 조짐도 관찰됐다.

미 경제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는 소비자 지출은 지난 분기 2.1% 증가했으나, 3분기(2.3%↑)보다 증가세가 다소 꺾였다. 4분기 소비자 지출은 분기 초반에 주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용 고정 투자와 수출, 수입은 지난 분기 감소했다고 상무부는 전했다. 특히 주거용 고정 투자는 26.7% 급감해 주택시장 침체를 반영했다.

지난해 말 예상보다 강한 성장세를 보이기는 했지만, 향후 미국 경제의 앞날은 불투명하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연준의 과도한 통화 긴축 정책이 올해 또는 내년 경기침체를 유발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제학자들이 많다.

이런 분위기에서 연준은 다음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인상폭을 0.25%포인트로 더 줄일 계획이지만 4분기 GDP가 예상 이상으로 견고한 만큼 높은 수준의 금리를 오래 유지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미국의 성장률은 속보치와 잠정치, 확정치로 3차례 나눠 발표된다. 이날 발표는 속보치로 향후 수정될 수 있다.

미국 분기별 GDP 증가율[자료=미국 상무부 홈페이지]
미국 분기별 GDP 증가율[자료=미국 상무부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