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임추위, 18일 차기 회장 1차 후보군 확정…손태승 회장 거취는?
상태바
우리금융 임추위, 18일 차기 회장 1차 후보군 확정…손태승 회장 거취는?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3.01.1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 회장,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 관련 문책경고 받아
27일 전까지 가처분 승소해야 압축 후보군 포함 가능해져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사진=연합뉴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 우리금융그룹 임원후보추천위워회(임추위)가 우리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1차 후보군(롱리스트) 명단을 18일 확정한다. 손태승 회장이 임추위를 앞두고 입장을 밝힐지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임추위는 27일 2~3명의 압축 후보군을 확정하고 다음달 초 최종 후보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이사회는 18일 임추위를 열고 10여명의 1차 차기 회장 후보군을 확정할 예정이다. 내부 임원 출신으로는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박화재 우리금융지주 사업지원총괄 사장, 남기명 전 우리은행 부문장, 고영배 우리펀드서비스 대표 등이 거론된다. 외부 인사로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과 조준희 전 IBK기업은행장 등이 하마평에 오른다.

이번 1차 후보군 선정에는 손태승 회장의 포함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손 회장은 17일 현재까지 회장 연임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은 손회장의 연임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비쳤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손 회장 거취에 대해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며 사실상 용퇴를 종용하는 입장을 밝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손 회장의 징계 취소 소송 고려 여부와 관련해 "불편하게 느낀다"고 발언했다. 

손 회장이 연임에 도전할 경우 중징계 결정에 행정소송을 내야 한다. 앞서 금융당국은 우리은행의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손 회장에 대해 문책경고를 확정했다. 문책경고 이상의 중징계를 받으면 연임과 금융권 취업이 제한된다. 

오는 27일 열리는 임추위에서는 2~3명의 압축 후보군(숏리스트)이 확정된다. 손 회장이 압축 후보군(숏리스트)에 들려면 27일 이전에 가처분 승소(인용)를 이끌어 내야 한다. 가처분 신청과 인용까지 약 10일의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오는 18일 롱리스트 발표에 임박해 손 회장의 입장 발표가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손 회장의 임기는 오는 3월 25일까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손태승 회장의 연임 관련 입장 발표에 대해선 전달 받은 것이 없다"면서 "18일 롱리스트 확정 명단도 따로 발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