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재계, 설 명절 이전 납품대금 7.7조원 조기 지급"
상태바
전경련 "재계, 설 명절 이전 납품대금 7.7조원 조기 지급"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1.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6.2조원) 보다 24.2% 증가
주요 기업들이 설  연휴 이전에 협력사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는 등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기업들이 설 연휴 이전에 협력사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는 등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경기 불황에도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등 주요 대기업들은 설 명절을 앞둔 협력사들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하도급 및 납품 대금 조기 지급 규모를 전년보다 늘리기로 했다.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가 16일 발표한 '2023년 주요 기업의 설 전 하도급 및 납품 대금 조기 지급 조사'에 따르면 올해 주요 기업들이 설 명절 전에 협력사에 앞당겨 지급할 납품 대금 규모가 7.7조원에 달해 지난해(6.2조원)보다 2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금리·고환율·고물가 등 경기 불황과 상여금 지급 등으로 중소기업의 자금 압박이 큰 상황에서 대기업들이 납품 대금 조기 지급 규모를 전년보다 늘림에 따라 협력사들의 자금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기업들은 협력사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17개 관계사는 설 명절을 앞두고 임직원 대상 농수산물·가공식품 온라인 장터를 운영해 49개 협력 중소업체의 판로확대를 지원하고 내수경기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SK그룹 핵심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은 설을 앞두고 협력사 구성원 7000여명을 대상으로 상생기금 36억원을 전달할 예정이다. SK인천석유화학은 사업장 인근지역 6개동 저소득 가정 700여 곳에 명절 선물을 전달한다.

현대차그룹은 온누리상품권 95억원을 임직원들에게 지급해 전통시장 활성화 등 내수 진작에 힘을 보태고 전국 서비스 거점에서 ‘설 특별 무상 점검 서비스’를 준비한다.  

LG그룹은 핵심 계열사를 중심으로 지역의 소외 이웃들에게 생활용품·식료품 등 생필품을 전달한다. LG전자는 학용품과 설음식을 준비해 암사재활원 장애아동에게 전달하고 LG화학과 LG디스플레이는 지역 주민과 노인복지시설에 명절 선물과 식료품을 기부한다.

CJ제일제당은 협력사 및 협력사 임직원에게 선물구매 금액대별 5~10% 추가 할인에 더해 최대 150만원의 상품권을 지급하고 네이버는 본사 및 계열 법인 사업장에 상주하는 협력사 임직원 900여명을 대상으로 명절 선물세트를 지급한다.

박철한 협력센터 소장은 “중견·중소기업간에도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는 동반성장 문화가 확산돼 모든 기업들이 넉넉한 설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