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이르면 10월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퇴출
상태바
영국, 이르면 10월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퇴출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1.0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정부는 카페와 식당, 테이크아웃 전문점 등에서 쓰이는 일회용 플라스틱 포크와 그릇, 폴리스티렌 수지 컵, 플라스틱 풍선꽂이 등의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마련했다. 사진=연합
영국 정부는 카페와 식당, 테이크아웃 전문점 등에서 쓰이는 일회용 플라스틱 포크와 그릇, 폴리스티렌 수지 컵, 플라스틱 풍선꽂이 등의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마련했다. 사진=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영국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사용이 금지된다.

영국 정부는 카페와 식당, 테이크아웃 전문점 등에서 쓰이는 일회용 플라스틱 포크와 그릇, 폴리스티렌 수지 컵, 플라스틱 풍선꽂이 등의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마련했다고 영국 언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정부는 앞서 2020년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와 면봉 등의 사용을 금지한 데 이어 이번에 추가로 플라스틱 식기류 규제법안을 마련한 것이다.

영국에서는 매년 접시 11억개와 포크·나이프 42억5000만개 등의 일회용 식기류 쓰레기가 배출되지만 재활용 비율은 10%에 그친다. 플라스틱 식기류는 전 세계 해양 쓰레기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테레즈 코피 영국 환경장관은 "새 법안은 수십억개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오염을 막고 미래 세대를 위해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피 장관은 또 "플라스틱 포크는 분해되는 데 200년이 걸린다. 두 세기 동안 쓰레기 매립지나 바다에 남는다는 뜻"이라며 "이 문제에 정면으로 맞서고자 행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는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류 사용 금지 법안을 놓고 2021년 11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의견 수렴을 거쳤으나 정치적 문제로 입법 과정이 늦춰졌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의견수렴 결과는 이르면 오는 14일에 발표되며, 법안은 의회 승인 등 절차를 거쳐 이르면 오는 10월 시행에 들어갈 전망이다.

영국 언론들은 이번 법안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류 전반이 금지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새 법안은 식당과 카페 등지의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만 슈퍼마켓에서 사용되는 음식 포장 용기는 제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슈퍼마켓 음식 포장 용기가 '일차 포장'으로 분류돼 따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이며, 이와 관련된 규제는 내년 중에 나올 전망이라고 신문들은 덧붙였다.

환경운동가들은 일회용품 금지 조치가 너무 느리고 범위도 제한적이라고 비판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영국 그린피스의 정치운동가 메건 랜들스는 이번 법안을 환영하면서도 "물이 흘러나오는 수도꼭지를 잠그기보다 대걸레를 찾는 격"이라며 "저감 목표치 도입과 적절한 재활용 체계 마련 등 더욱 의미 있는 플라스틱 쓰레기 감소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