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2공항, 자연친화형 순수민간공항으로 개발추진
상태바
제주2공항, 자연친화형 순수민간공항으로 개발추진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1.05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환경부에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제출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이 다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제주2공항을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순수 민간 공항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토교통부는 환경부가 반려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보완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평가서에 대한 두 부처의 협의도 재개된다. 전략환경영향평가는 개발사업 계획 수립시 환경적 측면의 계획 적정성과 입지 타당성을 검토하는 절차다. 공항 건설사업의 경우 기본계획 수립 단계에서 평가서를 작성해 환경부 장관과 협의해야 한다.

국토부는 2019년 6월 평가서 초안을 환경부에 제출한 이후 검토 의견을 반영해 9월 본안을 제출했다. 환경부는 2021년 7월 협의에 필요한 중요 사항 누락과 보완 내용 미흡을 사유로 평가서를 반려했다.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서식지 보호 방안 검토 미흡,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다수 맹꽁이(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등을 지적했다.

국토부는 공항으로부터 적정거리 지역에 대체서식지 등 우수한 조류 서식 여건을 조성해 조류를 공항 경계 외로 유인하는 등 항공 안전과 조류 보호가 유지되도록 하고 예정지 전역에서 조류 이동성 정밀 재조사를 시행해 조류 비행 고도 등 세부 이동 동선을 환경부에 제시했다.

국토부는 환경부와 협의 후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공개할 계획이다. 계획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 의견을 공식 수렴한다. 협의 과정에서도 제주도와 진행 상황 등 정보를 공유할 방침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