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TSMC "3나노 양산에 이어 1·2나노 개발 박차"
상태바
타이완 TSMC "3나노 양산에 이어 1·2나노 개발 박차"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12.3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첨단반도체산업 중국 배제와 일치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타이완 TSMC는 29일 타이완 남부 타이난시에서 3나노(nm·10억분의 1m) 반도체 칩 양산을 시작했다. 이날 류더인 회장은 계속 타이온에서 생산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타이완(臺灣) TSMC(臺灣積體電路製造)의 최첨단 반도체 칩 질주가 시작된 가운데 TSMC에 대한 과도한 의존이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가 전날 타이완 남부의 타이난(臺南) 과학단지 내 18 팹(fab·반도체 생산공장)에서 3나노(nm·10억분의 1m) 반도체 칩 양산에 들어간 데 이어 2나노, 1나노 공정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는 독주(獨走)를 시작하면서 주변을 긴장시켰다고 로이터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3나노 반도체 칩은 지난 6월 삼성전자가 먼저 양산에 돌입했으나 TSMC는 그 이상의 첨단 기술에도 과감한 투자에 나서고 있다.

류더인(劉德音) TSMC 회장은 18 팹 기념식에서 "3나노 칩에 대한 수요가 매우 강하다"고 강조하면서 "반도체 산업은 향후 10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며 타이완은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독주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류 회장은 이어 3나노 반도체 칩 생산 공정이 5나노보다 전력 사용량을 35% 줄일 수 있다면서, 3나노 공정의 기술은 향후 5년 이내에 시장가치가 1조5000억 달러에 달하는 최종 결과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타이완의 신주와 타이중(臺中)에서 2나노 공정을 적용한 반도체 칩을 생산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TSMC는 내년 2분기에 2나노 반도체 생산이 가능한 연구개발(R&D) 센터를 신주에 건설하고 800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TSMC는 이르면 2026년에 1나노 공장을 착공해 2027년 시범 생산, 2028년 양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TSMC는 이런 타이완 내 투자 이외에 주요 선진국들에 생산 거점을 다각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TSMC는 해외 생산 거점 확보 전략으로 '탈(脫) 타이완' 우려가 나오기도 했지만 타이완에는 해외보다 첨단 기술이 적용된 생산기지를 마련하는 방식으로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차이잉원(蔡英文) 타이완 총통도 "TSMC의 해외 생산 공장은 위협이 아닌 대만 힘의 표시"라고 강조했다.

TSMC를 포함한 타이완 반도체 기업들이 세계 최첨단 반도체 칩 제조 능력의 90% 이상을 보유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작년 기준으로 타이완의 국내총생산(GDP)은 한국의 절반 수준이지만 파운드리 1위 TSMC, 3위 UMC,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 4위 미디어텍 등을 포함한 반도체 대기업 수가 28개로 한국(12개)의 2배를 넘는다.

애플의 주요 협력업체인 TSMC가 3나노 이상의 최첨단 반도체 칩 생산기술을 활용해 아이폰에서 인터넷 서버, 슈퍼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차세대 첨단 제품 생산을 제어하게 될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특히 미국 제재 영향으로 중국 경제가 불확실성이 커지고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TSMC는 그다지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TSMC가 올해 자본지출을 당초 계획보다 10% 줄인 360억 달러로 낮춘 점도 눈길을 끈다. 애널리스트들은 타이완이 내년에도 확장적인 지출을 하지 않고 실리적인 경영을 하면서 첨단 반도체 주도권을 쥘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TSMC의 독주에 대한 경계심도 커지고 있다.

TSMC가 첨단 반도체 칩에 대한 지배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국의 첨단 기술 접근을 차단하려는 미국의 의도와 일치하지만 자칫 타이완의 기술 독점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인한 폐단이 현실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