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통화완화 이어 '마이너스 금리' 폐기 거론
상태바
일본은행, 통화완화 이어 '마이너스 금리' 폐기 거론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12.2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F, , 통화완화 정책 전격 수정 합리적 평가
IMF 일본 대표단 라닐 살가도 단장은 21일 성명을 통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한 상황에서 채권시장 기능에 대한 우려 등을 고려할 때 일본은행이 YCC(수익률곡선 통제)를 조정한 것은 합리적 조치"라고 밝혔다. 사진=로이터/연합
IMF 일본 대표단 라닐 살가도 단장은 21일 성명을 통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한 상황에서 채권시장 기능에 대한 우려 등을 고려할 때 일본은행이 YCC(수익률곡선 통제)를 조정한 것은 합리적 조치"라고 밝혔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국제통화기금(IMF)dms 일본 중앙은행 일본은행(BOJ)이 통화완화 정책을 전격 수정한 데 대해  합리적 조치라는 평가를 내놨다.

시장에서는 일본은행이 다음 조치로 마이너스 수준인 정책금리 목표를 수정할 가능성을 거론했다.

IMF 일본 대표단 라닐 살가도 단장은 21일 성명을 통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한 상황에서 채권시장 기능에 대한 우려 등을 고려할 때 일본은행이 YCC(수익률곡선 통제)를 조정한 것은 합리적 조치"라고 밝혔다.

YCC는 중앙은행이 국채 금리를 일정 수준으로 통제하는 정책이다. 그동안 일본은행은 10년물 국채 금리가 0.25%를 넘지 않도록 국채를 무제한 매입하는 YCC 정책과 금융완화 기조를 지속해왔으나 전날 시장의 예상을 깨고 10년물 국채 금리 상단을 0.5%로 높였다.

살가도 단장은 이어 "통화정책 틀을 조정하는 조건에 대해 좀 더 분명히 의사소통하는 게 시장의 기대를 고정하고 인플레이션 목표(2%)를 달성하겠다는 일본은행 공언의 신뢰도를 강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가 그동안 "인플레이션 목표 실현을 향해 필요한 시점까지 금융완화를 지속하겠다"고 밝혀왔던 만큼, 시장에서는 예상 밖의 정책 수정으로 인해 충격이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책 수정 이후 일본 닛케이평균주가(닛케이225)는 급락하고 일본 국채 금리는 상승했으며 엔화는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은행은 이번 조치가 양적완화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시장에서는 장기간 이어진 초저금리 정책에서 벗어나기 위한 사전 토대를 마련하는 작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본은행은 여전히 10년물 국채 금리를 0% 정도로 유도하겠다는 방침이고 단기금리도 -0.1%로 고수하지만 시장에서는 일본은행이 이번에 금리 변동 허용범위를 확대한 데 이어 향후 금리 자체를 올릴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월가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의 일본 담당 이코노미스트인 바바 나오히코는 "일본은행이 일본 국채시장의 기능 향상 필요성을 크게 강조하는 만큼,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포기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은행이 정책금리 목표를 수정하거나 YCC 정책 자체를 종료할 가능성 등이 있다고 관측했다.

UBS증권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아다치 마사미치도 "일본은행이 뭐라고 부르든 초저금리 정책 출구를 향한 조치"라면서 "내년 4월 구로다 총재 퇴임 이후 신임 지도부 하에서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을 열어놨다"고 평가했다.

시장에서는 또 엔화 가치 상승에 따라 일본의 수입 물가 부담도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특히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일본의 에너지 부문 수급이 개선될 것으로 보면서, 발전회사들과 석유 유통업체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일본에너지경제연구소(IEEJ)의 하시모토 히로시 애널리스트는 "최근 엔화의 급격한 약세로 일본의 액화천연가스(LNG) 확보에 분명한 피해가 있었다"면서 향후 LNG 확보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