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종찬 칼럼] 尹 남은 임기 4년 6개월, ‘육자북’에 달렸다
상태바
[배종찬 칼럼] 尹 남은 임기 4년 6개월, ‘육자북’에 달렸다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 승인 2022.11.14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윤석열 대통령 임기가 6개월을 막 지났다. 전체 임기의 10%가 지났고 90%인 4년 6개월이 남아있다. 지나온 시간보다 가야 할 시간이 훨씬 더 길다. 임기 종료까지 1640여 일 정도 남아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역대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정치 리더십이다. 역대 대통령 뿐만 아니라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더라도 거의 비슷한 유형이 없을 정도다. 직전 검찰총장 경력을 가지고 있었고 국회의원 경험은 전무하다. 자신을 검찰 최고 자리에 올린 정권을 교체시키고 대통령 자리에 오른 점도 이례적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6개월은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임기 만 3개월도 되기 전에 지지율이 24%(한국갤럽 기준)로 곤두박질 쳤지만 윤 대통령은 낮은 지지율에 개의치 않고 본인이 구상한 국정 운영 방향대로 거침없이 전진하고 있다. 평가가 좋거나 좋지 않거나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스타일이다.

그렇다면 임기의 10%에 해당되는 반년 동안 국정 운영 각 분야에 대한 평가는 몇 점이나 될까. 한국갤럽이 자체적으로 지난 1~3일 실시한 조사(전국1001명 유선포함 무선전화면접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10.4%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6개월을 맞아 경제, 부동산, 복지, 교육, 대북, 외교 정책과 공직자 인사, 코로나19 대응 각각에 대한 평가를 물었다.

낙제점에 가까운 취임 6개월 성적표

분야별 긍정률 기준으로 보면 코로나19 대응이 43%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은 대북 정책 33%, 부동산 31%, 복지 27%, 외교 25%, 경제 21%, 공직자 인사 19%, 교육 17%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대상 중 코로나19 대응을 제외한 7개 분야 모두 부정 평가가 우세하다. 사실상 학점으로 평가한다면 5년 임기의 10%인 6개월 시점의 국정 평가 점수는 대학 학점으로 따진다면 D나 F 학점에 가깝다.

여기에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준석 전 대표의 파장에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과 가까운 중진 의원 그룹)에 대한 비호감 정서마저 높은 편이다. 임기 6개월도 되지 않아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면서 윤 대통령의 남은 임기 내내 발목을 잡는 정치적 이슈가 될지 모르겠다. 

윤 대통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야당의 사퇴 요구에 미동조차 하지 않고 있다. 한국갤럽의 조사(11월 8~10일) 기준으로 30%의 긍정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 정도라면 국정 운영을 지속해 나갈 만하고 그다지 지지율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래도 내후년에 총선이 있고 공약을 법안으로 통과시키기 위해 여소야대 국면에서 일정한 수준으로 지지율을 회복해야 한다. 적어도 40%내외로 말이다.

그렇다면 윤 대통령이 남은 임기 4년 6개월의 국정 동력을 살리기 위해 40%내외 지지율로 회복해야 한다면 어떤 지지층의 관리가 필요할까.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이 그래도 국민 여론의 뒷받침을 받으려면 ‘육자북’을 견인해야 한다. 첫 번째로 ‘60대 이상의 정권 교체 기대 반영’이다. 한국갤럽이 자체적으로 지난 8~10일 실시한 조사(전국1006명 응답률11.2% 나머지 개요는 앞서 조사와 동일)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아니면 잘못 수행하고 있는지’ 물어보았다. ‘잘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는 30%로 응답자 10명 중 3명의 긍정 평가를 받은 셈이다.

60대 이상의 지지율이 중요한 이유는 연령대별로 나누어 볼 때 60대 이상이 전체 응답자의 약 30%정도 된다. 그 중에서 절반 가량이 윤 대통령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즉 윤 대통령이 받고 있는 지지율의 절반 정도는 60대 이상의 지지로 채워지는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이다. 60대 이상의 유권자들이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할 때 가장 큰 이유는 ‘정권 교체’였고 그 성격은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수사였다.

정치 성향에 따라 연령과 지역에 따라 전혀 다른 평가가 나오지만 적어도 보수 성향의 60대 이상이 바라는 국정 운영 스타일은 ‘문재인 정권에 대한 수사’ 성격이 강하다. 윤 대통령의 지지에 가장 핵심적인 자리를 차지하는 응답자층이 ‘60대 이상’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견인해 나가야 하는 유권자층은 또 누구일까. ‘경제 활성화를 꿈꾸는 자영업층’이다. 직업계층으로 볼 때 가장 인구 비율이 높은 층은 화이트칼라층(사무직)이다. 전체 응답자의 약 35%정도 되는데 반윤석열 정서가 강한 응답자층이다.

반면 문재인 정권에 대한 반발과 함께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지지를 보냈던 유권자층의 하나가 ‘자영업’층이었다. 여론조사에서 자영업층 비율은 약 15%정도 되지만 실제로는 약 20%정도로 추산된다. 대통령 선거에서 윤 대통령이 많은 표를 얻어냈던 계층이지만 8~10일 실시된 갤럽조사에서 자영업층의 윤 대통령 지지율은 고작 32%밖에 되지 않는다.

윤 대통령을 지지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운 화이트칼라나 블루칼라보다 윤 대통령은 자영업층의 지지를 더 끌어내야 한다. 자영업층 응답자의 대통령 긍정 지지율이 약 50%가 되면 대통령 전체 긍정 지지율은 5%포인트 가량 더 상승되는 효과가 있다. 40%대로 가는 길목에서 자영업층 지지 확보는 불가피한 선택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 응우라 라이 국제공항에 도착, 영접나온 인사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 응우라 라이 국제공항에 도착, 영접나온 인사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北 이슈에 민감한 유권자층에 어필해야

윤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더 추슬러야 하는 이슈는 북한이다. ‘북한에 대한 담대하지만 단호한 원칙적 대응’이 그래서 필요하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 도발 가능성에 대해 일관되고 명분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 북한 이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권자층은 보수층, 국민의힘 지지층,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유권자층 뿐만 아니라 중도층과 주부층까지도 영향을 받는다.

이재명 대표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는 일본을 포함한 한미일 연합 훈련 작전에 대해 ‘친일 국방’이라고 맹비난을 퍼부었지만 일본 참여에 공감하는 여론이 더 높을 정도다. 아세안과 G20 순방 과정에서 한미일 정상들이 만난 자리에서도 ‘북한 미사일 규탄과 대응을 위한 확장 억제 전략’이 가장 우선하는 주제로 부각되었다. ‘한미일 경제안보협의체 구상’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6개월이 지나가는 시점이라 남은 임기 4년 6개월을 더 생각하게 된다. 아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 전광판을 보지 않는 선수라고 하더라도 남아 있는 시간이 워낙 길고 해야 할 과제는 막중하기 때문에 여론 평가를 깡그리 무시하기는 불가능한 일이다.

적어도 남은 임기 동안 40%대 지지율에 올라타고 유지하려면 ‘육자북’을 힘차게 울려야 한다. ‘육자북’은 60대, 자영업층, 북한이고 윤 대통령의 남은 임기 운명을 좌우할 최대 변수다.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주된 관심은 대통령 지지율과 국정 리더십이다. 한국교육개발원·국가경영전략연구원·한길리서치에서 근무하고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을 거친 여론조사 전문가다. 현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을 맡아 리서치뿐 아니라 빅데이터·유튜브까지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2-11-14 15:02:56
국민의힘은 돌아오는 총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차기 총선은 윤석열정부가 국민의 뜻에 맞춰 국정을 잘 이끌어 갈 때 국민의 힘이 유리하게 되는 것이며
윤석열정권이 지금과 같이 국민을 의식하지 않고 고집대로 국정을 이끌어 간다면 차기의 선거는 민주당이 유리하리라 확신된다는 사실이다.
다은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역시 의석수가 민주당에 뒤지는 결과가 나온다면
여권으로서 국정을 이끌어 가는데 많은 지장을 초래함은 물론 차기 대선에 까지도 위험한 경지에 이르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