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중앙은행, "국채 매입으로 채권시장 지지 나선 이유는"
상태바
英 중앙은행, "국채 매입으로 채권시장 지지 나선 이유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9.2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은 국채 수익률이 급등하면서 영국의 금융 안정성이 위협에 처했다고 경고했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이 28일(런던시간) 채권시장을 떠받치기 위한 개입에 나섰다. 

국채 수익률이 급등하면서 영국의 금융 안정성이 위협에 처했다고 은행은 경고했다.

채권시장의 불안이 연기금의 고루한 부분으로 인식된 분야에서 과소평가된 위험이 축적된 부분을 노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진단했다.

부채연계투자(LDI)로 알려진 관행이 영국 연기금을 곤란한 상황에 빠트렸다는 것이다.

LDI는 무엇···업계 어려움 얼마나 커졌나

연금 컨설턴트인 XPS의 벤 골드 투자 헤드는 지난 23일 미니 예산안 발표 이후 영국 연기금이 최소 10억파운드(약 1조5000억원)의 마진콜을 받았다고 추정했다. 자문을 해주는 400개의 연금 가운데 약 3분의2가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채권 수익률이 급격하게 오름에 따라 일부 거래 상대방은 24시간 이내에 자금을 요구했으며 회사채는 결제에 3영업일, 주식은 2영업일이 걸리는 상황에서 어려움이 가중됐다고 머서의 선임 투자 컨설턴트 제임스 브런드렛은 지적했다.

BOE의 개입이 이뤄지지 안는다면 일부에서 LDI 펀드의 파산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컬럼비아 스레드니들에의 LDI팀에서 일하는 사이먼 벤틀리는 전반적인 연기금 업계가 위험에 처한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는 연금 제도의 지급 능력을 위협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연금 제도는 헤지를 통해 손실을 보고 청산을 허용한 이후 펀드는 새로운 금리 변화에 노출된다는 것이다.

연기금이 하는 일은 은퇴시 회원에 소득을 지급하는 것이다. 낮은 수익률의 시대에 연기금은 돈을 더 불리기 위해 단순하게 매우 안전한 국채만 보유함으로써 미래의 지급에 대비하지 않는다. 

이들은 대신 다소 복잡한 LDI 전략을 사용하는 데 이는 예상 가능한 조건에서는 성과를 거두지만 시장의 역학이 변화하면 손해를 볼 수 있는 구조로 종종 파생상품 투자도 연계된다.

최근 몇 거래일 사이 일부 LDI 전략을 취한 기관들은 수익률 급등에 따른 채권 가격 급락으로 막대한 현금 수요에 직면하게 됐다. 채권 가격과 관련 파생 계약의 가치가 급락하면서 포지션을 열어두기 위해 추가 담보를 넣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런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이들은 채권 뿐만 아니라 주식과 회사채 등을 매각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최근 영국 전반의 자산가격의 하락을 더 악화시켰을 것이라고 WSJ은 분석했다.

LDI는 약 20년간 지속된 관행으로 연기금 업계의 만성적 성과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다. 

LDI 매니저들은 레버리지를 이용해 국채를 직접 매수하는 대신 파생상품을 통해 1파운드로 4파운드에 해당하는 영국 국채에 대한 익스포저를 가질 수 있다.

그런 다음 연기금은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자산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수년간 저금리와 낮은 변동성 덕분에 이런 투자는 효과를 거뒀다.

에이온의 LDI 헤드인 딜레시 샤는 이런 전략이 지난 수년간 연기금의 펀딩 갭을 해소하는 데 성공적인 역할을 했다면서 "이는 여전히 작동하고 있으며 지금 현금 흐름 문제에 직면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LDI 규모는 얼마나···과거 시장 혼란과 관련된 적은

LDI는 금융 세계의 틈새 코너일 수 있지만 엄청난 족적을 갖고 있다고 WSJ은 지적했다. 영국 규제당국이 연기금에 확정 이익을 제공하도록 펀딩 규제를 하면서 급속도로 커졌기 때문이다.

투자위원회는 약 1조 6000억파운드(약 2464조원)의 영국 자산이 지난 2021년 LDI 전략에 투자된 것으로 집계했다. 위원회는 맥락을 보면 지난해 회원사가 연기금과 보험사 등 영국의 기관 고객을 대신해 4조7000억파운드를 운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WSJ은 과거에 LDI가 미미한 수준으로 시장 혼란에 영향을 준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2020년 3월 팬데믹으로 모두가 현금 확보에 매달릴 때 LDI 전략과 연기금 역시 영국 국채를 순매도했다고 BOE는 이후 보고서에서 밝혔다..

마진콜에 직면한 펀드는 금리와 환율 헤지를 위해 담보를 제공할 필요가 생겼다.이런 마진콜에 대처하려는 조처가 영국 국채와 레포시장을 압박했다고 BOE는 설명했다.

그럼에도 연기금과 LDI는 여전히 빠른 속도고 영국 국채를 매각하는 일부분에 불과하다고 WSJ은 지적했다. 자산운용사와 뮤추얼펀드, 기타 투자자들이 채권은 물론 주식과 원자재까지 팔아 현금을 챙겼다는 것이다.

에이온은 지난 7월 채권 가격 하락으로 일부 LDI 펀드가 때로는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추가 담보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만약 매니저들이 헤지를 줄여야 한다면 이들은 금리 위험에 노출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들의 자산이 보조를 맞추지 못하는 사이 부채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의미다. 이는 정책 입안자들에게 큰 우려는 아니었다고 WSJ은 강조했다.

아울러 WSJ은 BOE의 새로운 채권 매입이 인플레이션 대응과 상충하는 점을 지적했다.

당초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다음 주에 양적 긴축을 통해 팬데믹 기간 매입한 채권 매각을 계획했지만, BOE는 이를 10월 말로 미뤘다.

더 큰 문제는 정부와 중앙은행의 정책이 상충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의 성장 촉진 정책은 인플레이션을 초래하지만, BOE는 수요와 인플레이션을 모두 억제하고 싶어하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