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사내벤처 ‘인디드랩’, 아파트 뷰·일조량 정보 앱 '스택' 출시
상태바
GS건설 사내벤처 ‘인디드랩’, 아파트 뷰·일조량 정보 앱 '스택' 출시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2.09.2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대별 조망, 일조, 에너지 효율 정보 등 데이터 비교분석 서비스
서울 전 지역, 경기 일부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 전국 아파트 서비스
인디드랩 구현 화면. 사진제공=GS건설
인디드랩 구현 화면. 사진제공=GS건설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 GS건설은 1호 사내벤처인 ‘인디드랩’이 아파트 세대별 조망권과 일조량, 소음, 시세 등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앱인 '스택(stack.)'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인디드랩'은 올해 3월 독립법인으로 분사해 스택을 첫 출시했다.  

스택 서비스는 자체 개발한 기술로 분석한 세대 고유의 환경 성능 데이터를 정량화, 시각화해 제공한다. 사용자는 데이터를 활용해 선호도에 맞는 집을 탐색하고 비교할 수 있는 신개념의 프롭테크(부동산과 기술의 합성어) 서비스다. 

스택은 아파트 단지명과 동, 호수를 검색하면 해당 세대에서 보이는 조망권의 이미지가 제공돼 마치 현장 방문을 하듯 조망 범위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강뷰 아파트의 메인 거실 창을 통해 실제 한강이 얼마나, 어떻게 보이는지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볼 수 있게 구현했다. 집안 창을 통해 조망 가능한 녹지, 수공간 등 외부 경관 조망을 실제와 비슷하게 구사했다. 일사량도 월별, 시간대별로 세밀하게 제공해 계절과 시간에 따라 집에 얼마만큼의 햇빛이 들어오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에너지 환경 분석도 가능하다. 각 세대별로 일조량에 따른 에너지 환경을 분석해, 단지 평균을 기준으로 한 여름철 및 겨울철의 냉·난방 에너지 사용량의 증감율을 예측한다. 단지 주변에 항공이나 철도 혹은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가 있다면 세대별로 외부 소음 영향 정도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스택에서는 환경 성능 항목별로 세대의 단지 내 순위를 제공한다. 특정 세대가 전체 세대 혹은 유사 평형세대들 대비 몇 번째로 조망, 일조시간, 개방감, 일사량, 단지 내부 조경 조망, 태양광 예상 발전량이 높은지 항목별로 순위가 표시된다. 

신규 분양 단지와 공사 중 또는 공사예정 단지의 조망권과 일조권 등의 세부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조건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아파트를 찾는 기능도 탑재했다. 

현재 스택 서비스는 서울 전 지역과 수도권 일부지역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에는 전국 아파트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인디드랩은 이와 함께 프롭테크 기술력을 통해 시공업체와 시행사, 도시정비를 추진 중인 조합을 위해 최적의 단지 배치가 가능한 설계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