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올해 커피 수확량 급감···가격 더 오를 전망"
상태바
"브라질 올해 커피 수확량 급감···가격 더 오를 전망"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2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증가·인플레·공급차질 속 주품종 아라비카 흉년 예고
브라질 커피 생산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은 이미 시장 가격에 반영돼 지난해 커피 선물 가격이 수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올해 작황이 예상보다 더 적을 경우 가격은 더 상승할 수 있다. 사진=ZUMAPRESS
브라질 커피 생산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은 이미 시장 가격에 반영돼 지난해 커피 선물 가격이 수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올해 작황이 예상보다 더 적을 경우 가격은 더 상승할 수 있다. 사진=ZUMAPRESS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최대 커피 수출국인 브라질의 올해 수확량이 크게 줄어 커피값이 더 오를 전망이다.

브라질 커피 생산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은 이미 시장 가격에 반영돼 지난해 커피 선물 가격이 수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올해 작황이 예상보다 더 적을 경우 가격은 더 상승할 수 있다고 이 수도 있다고 월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2년 주기로 짝수년에 수확량이 많은 브라질 커피 특성상 올해 수확량이 적을 경우 커피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그만큼 더 클 수밖에 없다.

올해 브라질 커피 작황이 나쁜 것은 지난해 가뭄과 서리가 겹쳤기 때문이며, 또 다른 주요 커피 수출국인 브라질의 이웃나라 콜롬비아도 악천후의 영향으로 올해 커피 작황이 좋지 않다.

전문가들은 아라비카 품종의 가격은 올해 브라질의 커피 수확량 예측이 마무리될 즈음 한 차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7월부터 12개월 동안 브라질 아라비카 커피 수확량이 2년 전 최고치인 4870만 백(1백=132파운드, 60㎏)에 이를 것으로 한때 예상했으나 최근에는 이에 훨씬 못 미치는 예측치를 내놓고 있다.

브라질은 올해 커피 수확량이 3570만 백에 불과할 것이라고 올해 초 발표했다.

아라비카 품종은 세계 커피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며 아프리카 동부와 아시아, 남미 일대에서 생산되는 커피 대부분이 이 품종에 속한다.

브라질은 세계 전체 아라비카 생산량의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등의 부진한 커피 작황 외에도 빠르게 늘고 있는 커피 수요와 인플레이션도 커피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공급망 교란은 커피값 상승의 원인이다. 다른 한편에서 글로벌 경기악화에 대한 우려는 커피값 상승을 막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브라질에서 카자리니 무역회사를 운영하는 티아구 카자리니 대표는 "경제적 기초여건을 무시하는 것은 커피가격 분석에 위험하다"고 말했다.

국제 원자재 시장에서 아라비카커피 선물은 2020년 파운드당 1달러 미만이던 것이 올 들어 2∼2.5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