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올 2Q 매출 6조3122억…역대 상반기 최대 매출 달성
상태바
KT, 올 2Q 매출 6조3122억…역대 상반기 최대 매출 달성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2.08.10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Q 매출 4조5178억·영업익 4592억…전년 比 4.7%↑·3.5%↓
상반기 역대 최대 매출 달성…12조5899억·영업익 1조858억
인플레이션 등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영향…영업익 감소
KT "디지털 플랫폼 전환 속도, 신사업 포트폴리오 시너지 영향"
KT가 올 상반기 12조588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KT가 역대 상반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디지코)으로 성공적 전환과 핵심 성장사업 중심의 그룹 포트폴리오 안착으로 상반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 매출은 연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4.4% 늘어난 12조5899억원, 영업이익은 1조858억원이다. 

10일 공개한 KT의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4.7% 늘어난 6조3122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5% 줄어든 4592억원으로 집계됐다.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9% 늘어난 4조517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6% 줄어든 3035억원을 달성했다. 'KT 클라우드'를 포함할 경우 KT의 2분기 별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늘어난 4조5934억원이다. 

KT는 인플레이션 등 대외환경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영향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DIGICO/B2B 중심 성장과 성공적인 그룹 포트폴리오 개편으로 사업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G 가입자가 증가세를 이어나가며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4%인 747만명을 기록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으나,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에서 IPTV 사업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1% 성장했다. 고객의 다양한 콘텐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이 실적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반기에는 B2B 분야에서의 선전이 빛났다. B2B 사업의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KT는 핵심 인프라와 차별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 확대에 발빠르게 대응해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에서 AICC 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이 밖에도 스마트 모빌리티 등 ABC(AI·BigData·Cloud) 기반 핵심 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해 새로운 시장을 확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B2B 고객 대상(Telco B2B)은 대형 CP사의 트래픽량 증가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 등에 따라 기업 인터넷 사업 매출이 전년대비 5.9% 증가했다. 통화DX 서비스와 MVNO 시장 확대로 기업통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KT그룹은 상반기 신설법인 ‘KT 클라우드’를 출범시키는 등 그룹사 포트폴리오 재편에 힘쓰고 있다. 특히 신한은행과 지분교환을 통한 파트너십 외에도 CJ ENM의 지분 투자 등 활발한 제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상반기 그룹사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인 3524억원을 기록했다.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과 신사업 포트폴리오의 시너지로 역대 상반기 최대 매출과 함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KT그룹의 KT스튜디오지니, 나스미디어 등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광고·커머스 등 전 분야에 걸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7% 매출 성장을 거뒀다. 우선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예능프로그램 '나는 SOLO' 등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으로 스카이티브이의 ENA 채널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다. 동시에 콘텐츠 기획·제작, 플랫폼, 유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시즌(seezn)-티빙(TVING) 합병 결정으로 국내 1위 OTT 플랫폼을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의 한 축으로 연결하며 K-콘텐츠 선도사업자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여기에 나스미디어 등 디지털 광고 및 T-커머스 사업도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며 성장했다.

올해 4월 설립된 'KT 클라우드'는 클라우드부문 1위 리더십을 굳건히 하며 두 자릿수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역량 확보와 IDC 추가 증설 등 수요에 맞춘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사업 역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국내 소비개선에 따른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금융자산 확대 등 영향으로 비씨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3% 성장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분기에 이어 고객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의 성장으로 5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케이뱅크의 올 2분기 말 가입자는 783만명으로 전분기 말보다 33만명 늘었으며, 2분기말 수신잔액은 12조2000억원, 여신잔액은 8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kt 에스테이트(estate)'는 코로나19 엔데믹 분위기 속에서 안다즈(신사), 소피텔(송파) 등 호텔 영업이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6.3% 성장했다. 4분기에는 명동 르메르디앙&목시 호텔을 오픈하고, ICT 역량 기반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변화하여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기업공개를 앞 둔 케이뱅크와 밀리의 서재는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예정대로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양 사 모두 각 산업 내에서 차별화된 플랫폼 경쟁력과 성장성을 입증하고 있어, 향후 IPO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김영진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 KT의 가치를 재평가 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