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해수부, 363개 미등록 무인섬 관리 '협업'
상태바
국토부-해수부, 363개 미등록 무인섬 관리 '협업'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7.2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등록 무인섬 지적공부 등록 체계적 국토관리
사람이 살지는 않지만 국토 관리 차원에서 가치가 있는 무인섬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다. 사진=연합뉴스
사람이 살지는 않지만 국토관리 차원에서 가치가 있는 무인섬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는 28일 현재 미등록 상태인 무인섬을 지적공부에 등록하기 위해 장비·측량 등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해수부 통계에 따르면 전국 2555개의 무인섬이 지적공부에 등록돼 있고 363개는 확인 대상으로 남아있다. 363개 무인섬은 지리적으로 고립됐거나 기술과 장비 부족 등으로 도서 측량이 어려워 정부가 지적공부에 등록해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는 상태다.

만조(滿潮)때 수위가 높아지면 보이지 않는 섬이나 크기가 너무 작은 섬 등 관리할 가치가 적은 섬 등은 본섬의 부속섬으로 집계해 관리하기도 한다.

국토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확인한 결과 363개 무인섬 가운데 94개는 지적공부에 등록해 관리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함께 5곳에 대해 드론 등을 활용해 지적측량을 하고 정확도를 검증했다.

국토부는 해수부와 함께 올해 나머지 89곳 중 10곳을 조사하면서 무인섬의 등고선 추출과 최대 만조위 경계설정 등 현장 확인이 필요한 데이터를 측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