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입점업체 분쟁 급증
상태바
온라인 플랫폼·입점업체 분쟁 급증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7.26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플랫폼 관련 사업자 분쟁조정 신청 103건, 4년 전의 8.6배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온라인플랫폼 사업자와 입점업체간 분쟁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온라인 플랫폼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플랫폼 사업자와 입점업체 분쟁도 늘고 있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온라인 플랫폼 관련 분쟁 조정 접수 건수가 2017년 12건에서 지난해 103건으로 약 760%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1∼6월에는 66건이 접수됐다.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면서 분쟁 건수도 급증했다.

분쟁 사업 분야도 2017년 오픈마켓, 포털, 여행중개 등 3개에서 지난해 12개로 다양해졌다. 배달, 채용, 홈페이지 운영, 디자인, 숙소예약, 대리운전, 택시, 중고거래, 전자결제 등 분야에서 새롭게 분쟁 조정 신청이 나왔다.

지난해 접수된 플랫폼 사업자 관련 분쟁 103건 중 66건(64.1%)은 오픈마켓 사업자와 입점업체 간 갈등이었다. 가품(짝퉁) 판매 혐의 등을 이유로 판매를 일방적으로 정지당했다거나 사업자가 환불 분쟁 등을 이유로 판매대금 지급을 일방적으로 보류한다고 입점업체가 호소하는 유형이 대표적이다.

사업자가 입점업체에 예상 광고비를 제대로 안내하지 않거나 매출액을 초과하는 광고비를 부과한 사례, 과실 유무를 따지지 않고 소비자의 환불요청을 수용한 사례도 많았다.

공정거래조정원은 "광고 서비스 비용에 관한 모든 정보를 공지하고 매출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광고비 한도가 설정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입점업체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환불을 신청하면 과실 유무를 신속하게 소명하고 자신의 과실이 없는데도 오픈마켓 사업자가 소비자의 환불 요청을 직권 수용하면 즉시 보상을 요청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