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외채 디폴트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판단
상태바
러시아 외채 디폴트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판단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6.27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8년 모라토리엄과는 달라
신흥시장 채권시장 비중 낮아
러시아의 이번 디폴트가 세계 금융 시장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투자 분석가들은 판단한다. 사진=블룸버그
러시아의 이번 디폴트가 세계 금융 시장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투자 분석가들은 판단한다. 사진=블룸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러시아가 26일(현지시간) 볼셰비키 혁명 이후 100여년 만에 외채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져 세계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렸다.

러시아는 전날까지 두 개의 외화 표시 국채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지 못했다. 달러와 유로로 지급돼야 할 이자액은 약 1억달러(약 1300억원) 규모로 당초 만기일은 지난달 27일이었지만 30일간 지급 유예기간이 설정돼 이날 공식적으로 디폴트가 성립됐다.

이번 디폴트가 세계 금융 시장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투자 분석가들은 판단한다.

러시아는 1998년 여름 루블화 표시 채권에 대해 모라토리엄(채무 지급 유예)을 선언한 적이 있다. 당시에는 미국의 금융 및 은행 시스템 전반을 뒤흔들 우려가 있었다.

러시아 루블화 채권을 기반으로 한 차익 거래로 많은 돈을 번 미국의 대형 헤지펀드사 롱텀 캐피털 매니지먼트가 무너져 미 정부는 세계 금융위기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구제금융을 제공해야 했다.

지금은 상황은 당시와 다르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신흥시장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 등 채권 보유자는 이번 디폴트로 심각한 손실을 볼 수 있지만 러시아가 신흥시장 채권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 자체가 미미하기 때문이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도 이번 디폴트에 대해 "전쟁 자체가 인간의 고통과 전 세계 식량·에너지 가격 상승 측면에서 파괴적인 결과를 낳지만 국채 디폴트는 이런 문제들과 시스템적으로 연관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세계 금융시장은 이번 사태가 러시아에서 100여년 만에 발생한 첫 외채 디폴트라는 상징성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

러시아 혁명 주도 세력인 볼셰비키는 차르(황제) 체제의 부채를 인정할 수 없다며 1918년 외채 상환을 거부한 바 있다.

미국 온라인매체 악시오스는 "이번 디폴트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행된 경제 제재가 낳은 예측 가능한 결과"라며 "디폴트는 러시아의 국제적 위상과 붕괴하는 경제를 반영하며 1918년 이후 첫 번째 외채 디폴트라는 상징성이 가장 주목된다"고 논평했다.

이번 디폴트는 서방의 금융제재 일환으로 러시아의 외채 이자 지급 통로를 막은 데 따른 것인 만큼 향후 문제 해결이 복잡해질 수는 있다.

러시아는 석유와 가스 판매로 얻은 막대한 자금이 있어 외채를 갚지 못할 상황이 아니고 국제예탁결제회사인 유로클리어에 이자 대금을 달러와 유로화로 보내 상환 의무를 완료했다. 제재 때문에 개별 투자자에게 입금이 안 될 뿐이다.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이날 "서방이 러시아에 '디폴트'라는 꼬리표를 붙이기 위해 인위적인 장벽을 만들었다"면서 "이 상황이 우스꽝스럽다"고 비판했다.

러시아는 지난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서명한 법령에 따라 채권 보유자들에게 루블화를 지급하는 계획을 성문화하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채권 보유자의 25%가 '즉시 상환'을 요구하면 러시아 정부와 채무 이행 소송을 벌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송 제기 시한은 3년이다.

러시아가 채권을 발행하면서 이례적으로 분쟁 관할지를 정해놓지 않아 미국이나 영국 법원에서 소송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ABC 방송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언제 끝날지, 채무 불이행 채권의 가치가 얼마나 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채권자들이 소송에 돌입하기도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