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제조업체 "공급 차질로 동남아 국가에 경쟁력 밀려"
상태바
中 제조업체 "공급 차질로 동남아 국가에 경쟁력 밀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5.2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쇄 여파 해외 바이어들 중국 이탈"
중국 저장(浙江)성 사오싱(紹興)의 방직 수출업자 친보는 "올 들어 주문량이 작년보다 20∼30% 감소했고 대금 결제 기일도 2개월 늦춰졌다"고 털어놨다. 사진=써우후
중국 저장(浙江)성 사오싱(紹興)의 방직 수출업자 친보는 "올 들어 주문량이 작년보다 20∼30% 감소했고 대금 결제 기일도 2개월 늦춰졌다"고 털어놨다. 사진=써우후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제조업체 해외 바이어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도시 봉쇄에 따른 공급 차질로 동남아 국가로 떠나고 있다.

광둥(廣東)성에서 가전업체를 운영하는 류융빈은 "20여 년간 무역을 해오면서 올해 같은 경우는 처음"이라며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았던 경쟁력이 떨어져 해외 주문이 줄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29일 광저우(廣州) 난사(南沙)항을 출발하려던 수출 물량이 나흘 뒤에 떠났다"며 "운송 지연으로 비용이 늘고 있다. 통관하면 바로 떠나던 것이 며칠씩 걸린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올해 수출 물량이 작년 절반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암울한 전망을 내놨다.

저장(浙江)성 사오싱(紹興)의 방직 수출업자 친보는 "올 들어 주문량이 작년보다 20∼30% 감소했고 대금 결제 기일도 2개월 늦춰졌다"고 털어놨다.

중국 제조업체들의 수출 타격은 주장(광저우·선전·홍콩·마카오)·창장(안후이·장쑤·저장·상하이) 삼각주의 코로나19 확산과 봉쇄로 인한 공급망 차질 때문이라고 중국신문주간은 24일 분석했다.

계약 물량을 제때 납품하지 못하는 데다 수출 단가까지 상승하자 해외 바이어들이 중국 제조업체들을 '손절'하고 있다는 것이다.

화촹증권은 중국 제조업체들의 수출 물량이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정상을 회복한 동남아 국가들이나 멕시코 또는 터키 등으로 넘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3월과 4월 수출 증가율은 작년 동기 대비 각각 14.7%, 3.9%에 그친데 비해 비해 인도네시아는 원자재 가격 상승효과까지 겹쳐 각각 44.4%, 47.8%를 기록했다.

3월 베트남과 태국, 필리핀의 수출 증가율도 20∼30%에 달했다.

중국기계전자제품 수출입상회는 상하이 등의 봉쇄 여파로 적어도 올해 2분기까지 중국의 수출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선전(深圳)시 국제전자상거래협회가 내놓은 향후 3년간 경기 예측 조사 결과에 따르면 40% 기업만 비교적 낙관적이라고 답했다. 낙관적이지 않다는 응답이 30%에 달했다.

코로나19 확산과 봉쇄 충격이 일시적일 것이라는 당국 전망과 달리 장기화할 수 있다는 중국 기업들의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