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부 삼척 출항의 재조명②…함대 출항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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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부 삼척 출항의 재조명②…함대 출항지
  • 이효웅 해양전문가
  • 승인 2017.08.05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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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웅 이사부기념사업회 기획이사(해양모험가)]

 

1) 이사부 함대(異斯夫艦隊) 출항지 여건

 

이사부 장군은 육상으로 북진하면서 우산국 정벌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였을 것으로 본다. 울진 지역과 삼척지역에서는 옛 부터 그 지역의 노인들로부터 울릉도(무릉도)의 이야기는 많이 전해지고 있다. 서라벌에서 실직 까지 오는 옛길은 동해안을 따라 평탄하다가 죽변에서 호산 구간과 호산에서 장호 구간이 제일 어려운 코스이나 높은 곳이 해발고도가 300-400m 정도이다. 특히, 옥원(호산)에서 임원을 지나는 곳은 예로부터 높은 지역에서는 날씨가 좋은 날에는 울릉도(무릉도) 볼 수 있었다.

필자도 삼척의 옛길인 소공대를 10차례 오른 결과 절반 정도는 볼 수 있었다. 물론 가을철에 날씨가 좋은 때를 선택해야한다. 이 곳 뿐만 아니라 필자는 동해시 초록봉에서도 울릉도를 보았다는 사람을 만날 수 있었다. 과거에도 울릉도(무릉도)를 보았다는 기록은 여러 곳에 있는데 고려 1253년 이승휴의 『동안거사집』에도 실려 있다. 이승휴는 삼척에 거주하면서 몽골군의 침입을 피해 주민들과 함께 요전산성에 들어가 있는 동안, 파도 속에서 출몰하는 산을 보았는데 마을 어른들이‘무릉도라’고 일러주어‘망무릉도행(望武陵島行)’이라는 시편을 지었는데, 시의 내용 중에 동해상을 지나는 태풍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城之東南面 熐浡際天 而四无涯 極中有一山

浮沈出沒 於雲濤 煙浪之間 震昏媚嫵 若有爲之者

父老云 武陵島也 .....

성에 올라 성의 동남쪽은 바다가 하늘에 닿아 사방은 끝없이 펼쳐졌다. 그 속에 산이 하나 있는데 구름, 물결, 안개, 파도 속에 떴다 가라앉았다 나타났다 잠겼다 하였다. 아침저녁에 더욱 아름다웠 는데, 마치 무슨 일 치례하는 것 같았다. 노인들이‘무릉도’입니다. 하였다.

 

▲ 삼척 소공대에서 촬용한 울릉도 /사진=이효웅

 

우산국은 동해안 높은 곳에서는 보이지만 막상 항구에서 배를 타고 가면 어디에 있는지 얼마나 먼지 항해하기가 쉽지 않다. 날씨가 흐리거나 우천, 안개 등으로 정방향을 잊어버릴 수도 있다. 울릉도 항해는 멀고 중간 수역에서는 여름철에 안개가 자주 발생하는 등 기상이 수시로 바뀌어 필자도 두 차례 정도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 그러므로 날씨가 좋은날을 잘 선택하여야 한다. 다행히 울릉도는 성인봉이 높으므로 날씨가 좋으면 2/3(100km) 정도만 가면 멀리서도 보이므로 찾기가 쉽다.

이사부 장군은 우산국이 보인다는 사실을 북진을 하면서 들었거나 가을이나 겨울철에는 직접 볼 수도 있었다. 우산국은 실직(삼척)의 정동의 멀지 않는 곳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우산국 정벌의 계획을 세웠을 것이다. 다음은 조선시대의 이산해와 허목의 시에 나타난 울릉도를 살펴보자.

李山海(이산해)의 蔚陵島說(울릉도설)

蔚陵島在東海之中 距海濱不知其幾百里也 每秋冬之交 陰曀捲盡 海氣澄朗 則自嶺東望之

如一片蒼煙橫抹於水天之間 獨眞珠府與此島最爲相對 故行人之登召公臺者 或見基

林木岡巒之狀 了了然可辨 以此知不甚遠也

울릉도는 동해 가운데에 있는데 바닷가로부터 떨어진 거리가 몇 백리인지 모른다. 항상 가을과 겨 울이 바뀔 시기에 흐릿한 기운이 깨끗하게 걷히고 바다 기운이 맑게 개이면 영동지방에서 바라볼 수 있는데, 마치 한 조각 푸른 연기가 물과 하늘 사이에 가로로 길게 놓여 있는 것 같다. 특히, 진 주부는 이 섬과 가장 정면으로 마주보고 있기 때문에 행인들 중 소공대에 오르는 자들은 간혹 이 섬 과 숲과 나무 그리고 언덕과 산의 형상을 볼 수 있는데 분명하게 분별할 수 있다. 따라서 대단히 멀 지 않음을 알 수 있다.

 

許穆(허목)의 陟州記事(척주기사)

德蕃召公臺 有黃翼成公功業碑 海晴 望蔚陵島晴峯白沙 風便一日可到云

덕번의 소공대에는 황익성공의 공업비가 있는데 바다가 맑게 개이면 울릉도의 맑게 갠 산봉우리와 흰 모래를 바라 볼 수 있다. 바람이 순조로우면 하루 만에 갈 수 있다고 한다.

 

필자는 육지에서 울릉도를 육안으로 관측 및 촬영 가능한 곳을 답사하고, 다음지도에서 100m 이상 지역은 등고선 고도, 구글어스에서 좌표와 낮은 지역의 관측고도를 찾고, 가민GPS72를 사용하여 거리와 방위각을 산출하여 GIS 기법으로 최소고도와 실제 관측고도를 산출하였다.(구글어스의 고도는 실제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 바람.)

 

<표-1> GIS를 이용한 육지에서 육안 관측 가능한 장소와 고도

관측 장소

관측자고도

m/방위

울릉도 거리km/해리

울릉도최소고도/관측고도m(%)

구글어스 좌표

강원경북

경계구휴게소

180/106도

140/75.59

518/466(47)

N37-08-47.35

E129-20-56.80

*소공대

필자 촬영지

280/102도

140/75.59

378/606(62)

N37-13-26.2

E129-19-33.9

남화산(임원)

130/102도

138/74.51

588/396(40)

N37-14-06.02

E129-21-01.1

용화전망대

60/99도

141/76.13

823/161(16)

N37-17-42.38

E129-17-58.81

고성산(삼척)

82/93도

148/79.91

851/133(14)

N37-25-44.67

E129-11-27.08

봉황산(삼척)

140/92도

149/80.45

711/273(28)

N37-26-15.85

E129-10-42.90

두타산

요전산성

1020/92도

165/89.09

114/870(88)

N37-26-23.57

E129-00-30.00

두타산댓재

중간쉼터

620/94도

163/88

296/688(70)

N37-23-41.3

E129-01-58.3

초록봉쉼터

(동해)

496/90도

159/85.85

354/630(64)

N37-31-15.1

E129-04-15.0

 

산출 공식은 D=2.09(√H+√h), h=(D/2.09-√H)₂ 사용하여, D=관측 거리(해리), 1해리=1.852km, √H=관측자고도m, √h=최소고도m이며 최소고도를 성인봉(984m) 고도에서 빼서 실제고도를 산출하였으며 성인봉 좌표는 N37-30-12 E130-51-58를 사용하였다. 위 표에서 소공대는 실제 관측고도가 606m(62%)며 두타산성(요전산성)은 870m(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두타산성이 소공대 보다 약25km 멀기 때문에 크기는 훨씬 작게 보인다. <표-1> 표에서 울릉도 관측고도 40% 이상인 곳은 6곳이며 울릉도의 관측고도가 30% 미만일 때는 구름, 해무, 미세먼지, 파도, 선박 매연 등으로 관측하기가 쉽지 않다.

울릉도를 관측·촬영하기 위해서는 일기가 제일 중요하며, 시간은 여명의 해뜨기 직전이 제일 좋다. 여명의 사진촬영은 신속히 촬영지로 이동하거나 야영을 해야 하므로 추천장소로는 남화산, 소공대, 강원·경북 경계 구휴게소(MBC중계탑)가 좋다. 가장 좋은 때는 이승휴의‘망무릉도행’시편에 나오는 것 같이 동해상에 태풍이 지날 때 하늘이 가장 청명하고 좋다. 필자도 2011.9.6 탈라스 태풍이 동해상을 지날 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

 

울릉도는 삼척에서 약 150km 정동방에 있으며, 옛 부터 이틀 이상의 거리인 울릉도를 항해하기 위하여서는 기상을 잘 선택하고 바람을 잘 다스릴 수 있어야한다. 오늘날 요트들은 선저에 킬이 있어서 45도의 크로스항해나 지그재그 항해가 가능하여 풍상항해가 가능하나, 옛날의 풍선(돛단배)들은 방향키 하나만으로 방향을 잡아야 하므로 적당한 바람이 아니면 항해가 어렵다. 기압은 수시로 바뀌어 바람을 일으키고 방향이 변하므로 범선항해는 측풍을 얼마나 잘 이용하느냐에 달렸다.

필자가 동해·삼척에서 요트와 카약으로 세일링해 본 경험으로 보면, 여름철은 동해의 특성상 아침·저녁에는 무풍 또는 미풍이며 낮에는 남풍 계열(남동풍, 남풍, 남서풍)의 바람이 자주 분다. 그러므로 과거의 울릉도 항해는 새벽에 출항하여 노를 주로 사용하다가 남서풍이 불면 돛을 올려 측풍이나 순풍항해를 하였다고 본다. 울릉도 항로는 중간에 한류와 난류가 만나데 이 지역에서는 안개가 자주 끼고 파도가 세어지므로 울릉도 항해는 바람, 파도, 안개, 무풍 등과 싸워야 한다.

조선시대의 수토사들은 이틀 이상 걸리는 울릉도 항해를 기피하여 삼척포진과 월성포진이 2-3년 주기로 나누어 수토하였다. 대풍헌에서의 출항은 월송 만호가 위치한 곳과 가깝기도 하지만, 죽변항 보다는 멀고 북쪽으로 33도의 각을 가지므로 여름철의 계절풍인 남서풍이나 남풍을 이용한 순풍항해를 하였다.

 

<표-2> 성인봉(태하)을 기점으로 육지와의 거리와 방위(구글좌표와 가민GPS)

지역

거리km

성인봉방위

육지 방위

16방위

가능순풍

귀항 순풍

삼척항

148(142)

92도

268도

정동

서풍

동풍

임원항

138(133)

102도

258도

서풍

동풍

죽변항

136(132)

111도

249도

동동남

서풍

남서풍

동풍

북동풍

대풍헌

(구산항)

148(144)

123도

237도

남동동

남서풍 서풍,남풍

북동풍

북풍,동풍

(성인봉 N37-29-52.7 E130-52-04, 태하 N37-30-38.82 E130-47-53.63)

 

대마도 쪽에서 올라오는 쿠로시오난류(대마난류)를 이용하면 울릉도를 가기가 수월하다. 과거의 월성포 대풍헌이 삼척포 보다 울릉도로 가는 데는 유리하였으나, 반대로 대풍헌으로 귀항할 때는 더 어려웠을 것으로 본다. 수토사들이 대풍헌으로 귀항하려면 북동풍이 제일 좋은데 북동풍은 저기압시 부는 위험한 바람이라 피하고, 울릉도 대풍감에서 적당한 동풍이 부는 것을 보고 순풍을 타고 서쪽으로 오면서 육지 가까이에서 노를 이용하여 남하하였을 것으로 유추한다.

 

2) 쿠로시오 난류와 코스모스 해류병

 

쿠로시오 난류가 지역과 계절에 따라 어떻게 이동하는지 알아보고자 PE병으로 자체 제작한 해류병을 2014년 200개, 2015년 200개를 카약과 범선을 이용하여 총 13차에 걸쳐 400개를 투하하였다. 앞으로도 이사부항로탐사 시 삼척과 울릉 간 20km의 간격으로 7곳에 해류병을 투하하여 어느 지역부터 쿠로시오난류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고자 1,000개를 목표로 계속 투하하여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한다. <도-2> 코스모스 해류병 속에는‘항로탐사 해류병’메시지를 3개 언어(한글, 영어, 일본어)로 작성하였다. <표-3>의 데이터로 보면 삼척 연안에서 투하한 것은 삼척과 강릉 해변에서 11개가 회수 되었는데, 임원 남쪽에서 투하 한 것은 한 개도 회수되지 않았다. 그리고 2014년 10월 23일 울릉도에서 투하한 것이 19일 만에 돗토리현 요나고시 해변에서 발견되었는데 남동으로 1km/h 속력으로 이동하였다.

450km/18.5일/24시간/1.85=1km=0.54kn(구글지도에서 좌표 산출, gps로 거리 산출)

▲ 코스모스 해류병 메시지 /사진=이효웅

 

<표-3> 코스모스 해류병 투하 및 회수 상황표( 2014.6.15.-2015.9.25)

투하지점

및 거리

투하일시

병번호

수량

회수지점

회수일시

회수

1

삼척항

2-4km 카약

2014.6.15.

A1-20

20

삼척

맹방해안

2014.6.19

2014.6.20

1개

1개

2

삼척궁촌항

2.5-3.3km카약

2014.6.21.

A21-40

20

삼척

용화해변

2014.6.24.

2014.8.18.

2014.12.27

5개

1개

1개

3

울진죽변항

3-4km 카약

2014.6.28.

A41-60

20

 

 

 

4

삼척임원항

3-4km 카약

2014.6.28.

A61-80

20

 

 

 

5

평해구산항

2.4-4km 카약

2014.7.6.

A81-100

20

 

 

 

6

삼척울릉

공해상 범선

2014.10.18

B1-20

20

 

 

 

7

울릉도

남쪽해상 범선

2014.10.23

B21-40

20

돗토리현

오시노츠

2014.11.10

450km

1개

8

대마도서쪽

공해상 범선

2015.4.22.

1-20

20

 

 

 

9

후포연안

12km 범선

2015.5.15.

21-40

20

 

 

 

10

독도인근

4km 범선

2015.5.17.

41-60

20

 

 

 

11

삼척항

6km 범선

2015.7.25.

범선체험단

100

강릉안목해변

강릉사천항내

2015.8.2.

2015.8.4

1개

1개

12

삼척울릉

78km 범선

2015.7.28.

2015-1-50

50

 

 

 

13

독도인근

6km 범선

2015.7.29.

2015-51-100

50

 

 

 

13차

 

400

 

 

1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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