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대학-연구원, 산학연 협력 차세대 기술개발 활발
상태바
기업-대학-연구원, 산학연 협력 차세대 기술개발 활발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3.25 11:0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항공안전기술원과 ‘UAM 운용 안전 기술 개발’
대우조선해양, ‘극지연구소-인하대-인하공전’과 극지운항 공동연구
SK하이닉스, 서강대와 ‘시스템 반도체 공학과’ 설립
LIG넥스원, 영남대학교와  ICT 융복합 분야 산학협력
이수근 대한항공 안전보건 총괄 겸 오퍼레이션부문 부사장(왼쪽)과 이대성 항공안전기술원 원장이 체결했다.
이수근 대한항공 안전보건 총괄 겸 오퍼레이션부문 부사장(왼쪽)과 이대성 항공안전기술원 원장이 항공안전강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대한항공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기업들이 대학, 연구원등과 산학연 협력을 강화해 차세대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항공안전기술원과 ‘우리나라 항공안전기술 발전 및 도심항공교통(UAM )분야 항공안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대한항공과 항공안전기술원은 연구사업 및 현안과제 등에 대한 상호 자문, UAM 운용 안전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기반 조성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UAM 비행 계획 수립 단계부터 비행 종료까지 전 과정에 걸쳐 안전저해 요소를 식별하고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인하대학교 및 인하공업전문대학과 ‘인공위성을 활용한 극지 운항 공동 연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공동 연구 협의체를 구성하고 축적한 극지 환경 관련 경험과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기술개발에 착수한다. 향후 3년간 인공위성을 활용한 극지 운항과 항로 관련 기술력 확보를 위해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극지 운항 선박 및 해양구조물 관련 건조 및 설계 경험을 토대로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제공한다. 극지 환경 기반의 원격 탐사 기술 등 극지연구소의 다양한 연구 결과 및 사업 수행 성과를 접목한다. 두 학교가 공동 기술개발에 필요한 인력과 자료, 장비 등을 공유하면서 연구 활동에 동참하고 산학협력단을 지원한다. 대우조선해양은 북극해 운항이 가능한 쇄빙LNG운반선을 세계에서 가장 먼저 건조에 성공하는 등 현재까지 다양한 극지 기술 관련 연구 개발을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서강대와 차세대 반도체 인재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강대는 전자공학과를 모체학과로 공대 내에 ‘시스템 반도체 공학과’를 신설하여 SK하이닉스와 공동으로 반도체 전문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서강대는 공과대학내에 정원 30명 규모로 ‘시스템반도체공학과’ 계약학과를 신설하고 올해 말 첫 신입생을 선발한다. 서강대 교수진은 SK하이닉스에서 필요로 하는 설계 및 반도체 소프트웨어에 특화된 커리큘럼으로 신설학과를 구성하여 기업 맞춤형 반도체 전문인력을 중점적으로 양성하게 된다.

선발된 학생들은 SK하이닉스로부터 학비 전액을 지원받으며 졸업 후 SK하이닉스 취업이 연계된다. SK하이닉스는 학생 선발 및 교육지원 등 학사 운영 전반에 공동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LIG넥스원은 영남대학교와 ICT 융복합 기술 기반 생산기술 역량 확보를 위해 협력 및 교류 활동을 본격화한다. 

양측은 인공지능(AI), 클라우드(Cloud), 빅 데이터(Big Data) 등 미래 신기술 기반 공동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세미나 및 기술 교류회를 추진하는 등 분야별 인적교류도 적극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acmaca 2022-03-26 12:55:14
왜구잔재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의 입시점수는 참고사항

http://blog.daum.net/macmaca/3265

macmaca 2022-03-26 12:54:26
성대출신이 국사,세계사,헌법,국제법등을 종합하여 쓰는글입니다. 참고바랍니다. 근대와 현대에는 고종의 을사조약무효(따라서 불법.강제의 한일병합도 무효), 대한민국 임시정부(대일선전포고, 한일병합.을사조약 무효), 해방후 미군정법령에 따른 성균관 재건, 조선성명 복구령에 따라 전국민이 유교국 조선의 한문성명.본관 의무등록으로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 복구,국사 성균관(성균관대로 정통승계, 현재 6백년 넘는 역사와 전통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음)교육을 정신적 구심점으로 삼아야 할것입니다..Royal성균관대(국사 성균관 자격, 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세계사의 교황반영,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는일류,명문끝. 法(헌법,국제관습법).교과서(국사,세계사)>>>주권.자격.학벌없는 왜구잔재 경성제대 후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