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대통령 집무실 이전 지역 가보니...기대보다 우려 큰 '용산·한남'
상태바
[르포] 대통령 집무실 이전 지역 가보니...기대보다 우려 큰 '용산·한남'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2.03.22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 조합원들 "고도제한 걱정"
용산 일대 토지허가거래구역 묶여 투자 쉽지 않아
한남 2·3·4·5구역 조합, 기대반·우려반
경찰, 시위 움직임 촉각
22일 오후 용산 국방부 앞 삼각멘션 전경. 사진=유태영 기자
22일 오후 용산 국방부 앞 삼각멘션 전경. 사진=유태영 기자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 윤석열 당선인이 지난 20일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 옮긴다고 공식화하며 인근 재개발 구역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용산 국방부 정문에서 약 200미터 거리에 있는 삼각멘션은 1970년 7월 준공해 130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지은지 52년이 된 이 아파트는 특별계획구역 정비사업이 진행중이다. 길건너 한강로1가 특별계획구역과 함께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22일 오후 기자가 찾은 삼각지역 국방부 인근엔 '집무실 이전반대' 현수막은 철거된 상태였다. 상인과 주민들 모두 차분하게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대통령 집무실이 국방부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선 단기적으론 고도제한 등 규제가 걱정되지만, 장기적으로 용산공원 개발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지 않겠냐는 반응도 나왔다. 

삼각멘션 인근 A공인 중개사무소 관계자는 "당선인이 추가적인 고도제한이나 규제가 없을 것이라고 얘기했지만 조합들 중 혹시나 재개발에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분도 있다"며 "한강로1가 재개발 조합원 중 한사람으로서 우선 기다려보자는 입장인데, 장기적으로는 용산공원개발과 함께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면 호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방부 정문에서 직선거리로 약 500미터엔 신용산역 북측 1구역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용산구 한강로2가 2-116호 일대 '신용산역 북측 제1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은 지난 2017년 7월 조합설립인가를 받고 현재 사업시행인가 절차가 진행중이다. 

조합 관계자는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한다는 보도가 나오고 나서 조합원들이 '용적률 떨어지는 거 아니냐'는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며 "주변 2,3구역은 다 건물을 120미터 높이로 지었는데 우리 구역만 그 높이만큼 못짓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 관저로 사용할 예정인 한남동 공관촌 모습. 사진=유태영 기자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 관저로 사용할 예정인 한남동 공관촌 모습. 사진=유태영 기자

토지허가거래구역 묶여 투자 쉽지 않아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발표에도 중개사무소엔 '하루 2~3통'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전화만 오고 있다고 인근 공인중개사들은 전했다. 

신용산역 인근 B공인중개사무소는 "이곳은 이미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돼 있기 때문에 실거주하든지, 직접 상가에서 장사를 해야한다"면서 "게다가 대출규제로 인해 현금을 수십억 이상 가진 자산가가 아니면 집무실 이전이 호재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라도 당장 투자할 수 없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관저로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남동 공관촌 인근 주민들에게선 아직 뚜렷한 분위기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공관 인근 한 공인중개사무소는 "뉴스를 보고 차기 대통령이 관저로 이용한다는 소식은 들었다"면서도 "아직 구체화된 것은 없기에 주변 반응은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22일 오후 용산구 한남 재개발 구역 전경. 사진=유태영 기자
22일 오후 용산구 한남 재개발 구역 전경. 사진=유태영 기자

한남 2·3·4·5구역 조합, 기대반·우려반… 경찰, 시위 움직임 촉각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고도제한 등 각종 규제를 걱정하는 곳은 한남 재개발 구역이다. 집무실이 들어설 국방부와 대통령 관저로 사용할 예정인 외교부 공관 중간 지점에 해당하는 한남 2·3·4·5구역 재개발 조합원들은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한남 4구역 재개발 조합 관계자는 "집무실 이전 보도가 나오고 나서부터 지금까지 조합원 여론은 용산개발과 맞물려 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쪽과 고도제한 뿐만 아니라 다른 규제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쪽으로 나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한남 2·3·4·5구역 조합간에 필요할 경우 공동 협의체를 구성해서 대응해야 한다는 얘기도 오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찰도 재개발 조합원들이 시위에 나서는지 촉각을 곤두 세우는 모습이다. 한 조합 관계자는 "어제 경찰에서 방문해 조합원들 사이에서 시위에 나설 조짐이 보이는지 물어보고 갔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