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노동계, 국정 파트너로 대접하겠다”
상태바
문 대통령 “노동계, 국정 파트너로 대접하겠다”
  • 김송현 기자
  • 승인 2017.06.21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위원회 첫회의 주재…"자리 만드는 경영계 업어드리겠다”

 

문재인 대통령이21일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첫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저는 친노동이기도 하지만 또 친경영, 친기업이기도 하다”며, “우리 경영계도 정말로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데 역할을 해 주신다면 제가 언제든지 업어드리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일자리는 경제성장과 경제민주주의의 토대고, 또 청년 고용절벽의 해결책이고, 가장 핵심적인 저출산 대책이기도 하고, 또 최고의 복지정책이기도 하고, 국민들의 기본권이기도 하다”면서 “그래서 지금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국가적 현안이 바로 일자리”라며 일자리 창출 의지를 밝혔다.

 

문대통령 인사말 요지

“일자리는 경제성장과 경제민주주의의 토대고, 또 청년 고용절벽의 해결책이고, 가장 핵심적인 저출산 대책이기도 하고, 또 최고의 복지정책이기도 하고, 국민들의 기본권이기도 하다. 그래서 지금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국가적 현안이 바로 일자리다.

그래서 일자리위원회 구성에서부터 최대한 다양한 관점, 그리고 입장을 가진 분들을 이렇게 함께하실 수 있도록 노력을 했다. 또 노동계, 경영계, 정부, 이렇게 단순화 하지 않고 비정규직, 또 청년, 여성, 어르신, 중소기업, 벤처, 지자체 등 다양한 직능들, 계층들을 함께 모셨다.

특히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노총 대표들께서 어려운 결정을 해 주셨다. 이렇게 대통령 주재 회의에 주요 노사 단체가 모두 한 자리에 모인 것은 18년 만에 처음이라고 들었다. 그만큼 뜻깊은 자리가 됐다. 특히 양대 노총 대표들께서 참석하는 결단을 내려주셔서 감사드린다.

경영계도 오늘 처음 만나지만 저는 친노동이기도 하지만 또 친경영, 친기업이기도 하다. 우리 경영계도 정말로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데 역할을 해 주신다면 제가 언제든지 업어드리겠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정책의 청사진을 보여주고, 각계 대표들과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창의적이면서 현실적인 대안을 개발해나가고, 또 마련된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관리하는 그런 역할까지 맡아 주실 것과 민간과 공공 부문의 노력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8월 말까지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노동계에 대해서 “노동계는 지난 두 정부에서 배제되고 소외되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다르다”며 “경영계와 마찬가지로 국정의 주요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노동계는 지난 두 정부에서 워낙 억눌려 왔기 때문에 아마도 새정부에 요구하고 싶은 내용들이 아주 많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필요하다. 적어도 1년 정도는 시간을 주면서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용섭 위원장과 노사단체 대표 6명과 민간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위촉직 14명과 11개 중앙부처의 장 등으로 구성된 당연직 14명, 총 28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원회에선 새정부의 일자리 정책 추진 방향, 민간일자리 창출 방안, 일자리 질 개선 방안에 대한 보고가 있었고, 일자리 정부 구축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졌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