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규 한투운용 대표 "ETF 성장 집중…투자의 '솔루션 공급자' 될 것”
상태바
배재규 한투운용 대표 "ETF 성장 집중…투자의 '솔루션 공급자' 될 것”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2.02.22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 대표,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
“ETF∙TDF∙OCIO 대폭 성장 추구”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이사.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이사.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앞으로의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전통에 혁신을 더하는 자산운용사가 될 것입니다. 액티브 펀드의 성과는 지속 유지하면서 상장지수펀드(ETF)와 타깃데이트펀드(TDF), 외부위탁운용사업자(OCIO) 시장에서 큰 폭의 성장을 실현하겠습니다.”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신임 대표이사는 22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취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자산운용업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능동적으로 유도하는 운용사를 만드는 것이 CEO로서의 목표”라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배 대표는 자산운용업계의 주요 변화로 ▲액티브에서 패시브로의 대세 이동 ▲펀드에서 ETF로의 주요 투자상품 전환 ▲연금시장 확대에 따른 자산배분형 상품 수요 증가 ▲개인투자자 중심의 리테일 시장 성장 등을 언급했다. 이같은 변화에 대응해 펀드에서 ETF로 비이클(Vehicle)을 확장하고, 타깃 고객도 기관에서 리테일로 확장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ETF 비즈니스에서는 생태계 구축과 신상품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배 대표는 “ESG와 에너지, 데이터, 신산업 등을 중심으로 한 테마형 상품과 연금투자에 유용할 연금형 상품으로 ETF 시장 수요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퇴직연금∙개인연금 등 연금시장의 성장에도 적극 대비한다. 그는 “앞으로 자산운용시장의 가장 큰 수요는 연금시장에 있다고 본다”며 “TDF를 비롯한 연금펀드의 경쟁력 향상과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OCIO 비즈니스에서는 기금형 퇴직연금제도 도입에 대비하기 위한 조직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객에게 개별 상품만을 제시하는 ‘펀드 공급자’를 넘어 투자 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루션 공급자’로 나아가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배 대표는 “고객이 자산을 불려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것은 자산운용사의 사명이자 기쁨”이라며 “장기투자와 글로벌 분산투자 등을 중심으로 하는 바람직한 투자 문화를 정착시키고 투자자를 교육하는 데에도 힘을 실을 것”이라고 했다.

배 대표는 “제가 설계하는 한투운용은 ‘큰 기업’을 넘어선 ‘위대한 기업’”이라며 “위대한 기업의 핵심은 위대한 경영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운용사의 존립 목적은 회사의 단기 수익 추구가 아닌 고객 가치 지향”이라며 “가장 중요한 존재는 고객”이라고 강조했다.

1961년생인 배 대표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1989년 한국종합금융에서 금융업계 경력을 시작했다. SK증권을 거쳐 2000년부터 삼성자산운용(당시 삼성생명투신운용)에 몸담았다. 삼성운용에서 인덱스운용본부장, 패시브(Passive)본부장, 패시브총괄, 최고투자책임자(CIO) 등을 역임했다. 지난 1일자로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