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EU 이어 日과 철강분쟁 타결···"125만톤 25% 관세 철폐"
상태바
美, EU 이어 日과 철강분쟁 타결···"125만톤 25% 관세 철폐"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2.0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 합의와 유사하나 세부 내용은 달라
미국은 오는 4월부터 일본산 철강 제품 중 연간 125만톤에 대해 현재 적용하는 25% 관세를 철폐하고, 이를 넘어선 물량에 대해 25% 관세를 매기는 저율할당관세(TRQ)를 적용하기로 일본과 합의했다. 사진=블룸버그
미국은 오는 4월부터 일본산 철강 제품 중 연간 125만톤에 대해 현재 적용하는 25% 관세를 철폐하고, 이를 넘어선 물량에 대해 25% 관세를 매기는 저율할당관세(TRQ)를 적용하기로 일본과 합의했다. 사진=블룸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이 유럽연합(EU)에 이어 7일(현지시간) 일본과도 철강 관세 분쟁을 타결했다고 발표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 불거진 동맹들과의 철강관세 분쟁을 연이어 해소한 것이지만, 한국과는 아직 관련 협상을 개시하지도 않은 상황이다.

미국은 오는 4월부터 일본산 철강 제품 중 연간 125만톤에 대해 현재 적용하는 25% 관세를 철폐하고, 이를 넘어선 물량에 대해 25% 관세를 매기는 저율할당관세(TRQ)를 적용하기로 일본과 합의했다.

일본산 알루미늄 제품에 부과돼온 10%의 관세는 이번 합의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일본은 미국의 5번째 철강 수입국이다.

이번 합의는 미국이 작년 10월 EU와 합의한 TRQ 방식과 유사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난다.

EU의 경우 고율 관세 적용 후에도 관세가 면제됐던 철강(약 100만톤)은 쿼터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쿼터 330만톤을 포함해 모두 430만톤의 수출이 25% 관세 적용 없이 가능해졌다. 고율 관세 부과 전 500만톤의 상당 부분을 회복한 것이라는 평가를 낳았다.

일본의 경우 관세 면제에 해당했던 철강 수출품 역시 쿼터에 포함하기로 해 EU에 비해 불리한 조건이 적용됐다.

일본의 쿼터인 125만톤은 2018년과 2019년 미국이 수입한 일본산 철강의 평균값이다. 이미 25% 고율관세가 적용돼 일본의 대미 철강 수출이 줄어든 시점을 기준으로 쿼터를 할당한 것이다.

고율관세 부과 전인 2017년 일본의 대미 철강 수출은 연간 170만톤이었지만 2019년에는 110만톤으로 감소했다.

또 미국은 EU와 철강에 대한 탄소 배출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기 위한 후속 협상을 하기로 했지만 이번 일본과 합의에서 내용이 들어가지 않았다. 대신 일본은 철강 제품의 탄소 강도 측정 방식을 놓고 미국과 별도로 협의하기로 했다.

이는 일본산 철강의 경우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사례가 많아 EU식 방식을 적용할 경우 교역조건이 불리해진다는 일본측 요구가 반영됐다는 게 외신의 분석이다.

일본은 또 시장 친화형 환경을 만들기 위해 6개월 내에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등 적절한 국내 조치를 이행하기로 합의했다.

미국과 일본은 중국산 철강을 견제하기 위한 조처도 합의했다. 중국산 철강이 일본을 거쳐 미국에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일본산의 정의를 일본에서 '제강된' 철강이라고 규정했다.

트럼프 전 행정부는 2018년 3월 '국가안보 위협'을 명분으로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일본, EU,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각각 25%, 10%의 고율 관세를 부과했다.

이에 EU는 버번위스키, 리바이스 청바지 등 미국산 물품에 대한 보복관세 방침으로 맞대응하면서 무역 분쟁으로 비화했다

동맹 복원을 중시한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미국은 작년 10월 EU가 고율의 보복관세 부과를 중단하는 것을 조건으로 TRQ 방식의 합의를 도출했다.

뒤이어 미국은 작년 11월 일본과 철강 관세 분쟁 해결을 위한 협상을 시작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일본은 EU와 달리 고율관세 부과 후에도 별다른 대미 무역 보복 조처는 하지 않았었다.

현재 미국은 EU에서 탈퇴하는 바람에 미-EU 합의안 적용에서 제외된 영국과도 협상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