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결과 관계 없이 한국전력 주가 주목하라"
상태바
"대선 결과 관계 없이 한국전력 주가 주목하라"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2.02.08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선거결과 무관하게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 높아"
"양당 후보 모두 원가 연동형 전기요금 체계 필요성에 공감"
오는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선 후보간 에너지 정책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한국전력의 주가 흐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선 후보간 에너지 정책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한국전력의 주가 흐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오는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선 후보간 에너지 정책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이분법에서 벗어나 한국전력의 주가 흐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선주자들의 공약을 살펴보면 여당 후보는 재생에너지를, 야당 후보는 원자력 에너지를 지지하는 형국이지만, 양 후보 모두 원가 연동형 전기요금 체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한국전력의 주가 흐름이 기대된다는 평가다. 

8일 나민식 이베스트투자증권애널리스트는 "과거 전력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주가는 보수와 진보 정권시기를 비교했을 때 뚜렷한 패턴이 없었고, 시대별로 처한 상황이 달랐기 때문에 상황 맥락에 따라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결론적으로 재생에너지도, 원자력도 아닌 한국전력의 주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나 애널리스트는 향후 전기요금이 어떻게 흘러갈지 내다보기 위해 현재 상황과 유사했던 2007년, 2009년 전기요금 인상 시기를 되짚어봤다. 당시에도 지금처럼 대선을 앞두고 있어 정치적으로 유사했고,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등 경제적으로도 비슷한 점이 있었던 시기라는 것. 

2007년 당시 전기요금이 2.1% 인상됐으며, 2009년에도 전기요금이 3.9% 오른 바 있다. 당시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 배경으로 '한전의 자구노력만으로는 원가인상 요인을 흡수하기 곤란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실제로 한전은 2008년 마이너스(-)2조8000억원의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고, 2021년에도 마이너스(-)4조2000억원의 영업이익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나 애널리스트는 "한전의 적자전환은 시차를 두고 전력가격 인상 압력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1년간 한전 주가를 살펴보면, 지난 2020년 12월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에 따라 원가 연동제 도입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저점대비 42% 상승한 바 있다.

이후 코로나19 타격을 덜기 위해 정부가 4차례 연료비를 동결하면서 주가가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 유가상승에도 불구하고 전기요금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못하면서 한전의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이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나 애널리스트의 설명이다. 

그는 "그러나 20대 대선이 전기요금 인상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전력 도매가격 상승 및 한전의 적자전환으로 전력가격 인상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양대 후보 모두가 원가 연동형 전기요금 체계 필요성에 공감하는 점도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 

나 애널리스트는 "향후 한전 주가는 실적보다는 정책변화로 인한 심리 개선이 결정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두 후보 모두 원가 연동형 전기요금 체계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전기요금이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전력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신규 제시했으며, 목표주가를 2만6000원으로 잡았다. 지난 7일 종가 기준 한전 주가는 2만19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