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해외진출 스타트업 10개중 4개 북미지역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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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해외진출 스타트업 10개중 4개 북미지역 선택"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1.24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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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198개 진출현황 발표
49% 해외에 본사
코트라가 'CES 2022'에서 운영한 통합한국관. 사진=연합뉴스
코트라가 'CES 2022'에서 운영한 통합한국관.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해외에 진출한 국내 스타트업 10개 중 4개가 북미 지역을 선택했으며 절반 가까이는 본사를 해외에 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 해외 무역관을 통해 창업자 중 1인 이상이 한국인인 스타트업 198개를 대상으로 해외 진출 현황을 조사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 스타트업의 40.4%가 북미에 진출했으며 이중 60%는 실리콘밸리를 선택했다. 중국(20.2%), 동남아(15.25), 유럽(11.1%) 등의 순으로 스타트업이 많이 진출했다.

진출 분야는 모바일(10.1%), 인공지능(9.6%), 라이프스타일(7.6%), 에듀테크(7.1%), 뷰티(6.6%), 게임·엔터테인먼트(6.1%) 등으로 고르게 분포됐다.

진출 기업의 제품·서비스 유형은 '무형 서비스·애플리케이션·솔루션'(62.6%)이 주를 이뤘고 '유형 제품·무형 서비스 결합' 20.2%, '유형 제품' 11.1% 순이었다.

해외 진출을 택한 이유로는 '해외 시장에 적합한 서비스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45.5%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와 고객층을 늘리기 위해서'가 39%로 뒤를 이었다. '해외 투자유치가 용이해서'와 '해외파트너와 협력하기 위해서'라는 답변은 각각 4.5%였다.

해외 진출 스타트업 중 49.5%는 본사를 해외에 뒀다. 해외 진출 형태는 '해외 법인 설립'이 97%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진출방식으로는 '단독 투자'가 71.2%, '해외기업과의 합작투자'(플립)가 8.1%였다.

직원 수는 '3~5명'(28.8%)과 '6~10명'(24.2%), '1~2명'(15.7%) 등 10명 이하가 절반을 넘었다.

연 매출 규모는 '1만달러 이하'가 28.3%, '100만달러 이상'이 27.8%로 아령형 분포를 나타냈다.

해외 진출 준비 기간은 65.2%가 '1~2년'이라고 답한 가운데 '1년 미만'과 '3년 이상'은 각각 11.1%와 17.9%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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