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 대란' 보름 넘게 이어지고 '도시 대중교통'도 차질
상태바
미국 '항공 대란' 보름 넘게 이어지고 '도시 대중교통'도 차질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1.1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인력 부족으로 항공편과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의 운행 취소·차질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뉴욕타임스
미국에서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인력 부족으로 항공편과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의 운행 취소·차질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뉴욕타임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에서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인력 부족으로 항공편과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의 운행 취소·차질이 잇따르고 있다.

항공편 추적 사이트 플라이트어웨어는 10일(현지시간)  취소된 미국 국내선과 미국행·미국발 국제선 여객기는 876편에 달했으며 일요일인 전날에도 1335편의 항공편이 결항했다고 집계했다.

지난해 말 성탄절 무렵 시작한 항공 대란이 보름 넘도록 계속됨에 따라 크리스마스 이후 취소된 항공편은 수만 편에 달한다.

CNN 방송은 오미크론 변이에 따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빠른 확산의 여파가 지속하면서 여행 업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10일 취소 항공편 수가 줄어든 것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 겨울폭풍과 코로나19로 병가를 내겠다는 직원들의 요청이 한고비를 넘긴 신호일 수도 있다고CNN은 지적했다.

이날 주요 도시에선 또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편의 운행이 축소됐다.

뉴욕시의 메트로폴리탄교통국(MTA)은 지하철 근무자의 6%가 병가를 냈다며 3개 노선의 운행이 중지됐다고 밝혔다. 다만 병가 근무자의 수치는 지난주의 21%에서 낮아진 것이다.

수도 워싱턴DC에서는 메트로버스가 이번 주 주중 운행 스케줄을 토요일 스케줄로 바꿔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정상일 때의 75%에 해당한다.

디트로이트에선 버스 서비스의 20∼25%가 취소되거나 지연 운행한다고 교통 당국이 밝혔다.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트라이멧 버스는 역사상 가장 심각한 운전사 부족을 겪고 있다며 9일부터 버스 서비스를 9% 감축했다고 밝혔다.

또 앞서 7일에는 대형 크루즈 선사인 로열캐러비언 인터내셔널이 크루즈선 4척의 운항을 취소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승객과 승무원에 대한 백신·검사 의무화 등 방역 조치에도 불구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일부 여객선의 운항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