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탄소 수소화물차 화물운송 2030년까지 1만대
상태바
무탄소 수소화물차 화물운송 2030년까지 1만대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2.23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운영 수소화물차 11t급 투입
대형트럭 친환경차 전환 속도
현대차 수소화물차/출처=국토교통부
현대차 수소화물차.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탄소 배출 없는 수소화물차 화물 운송이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23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현대차와 대형 수소화물차(11t급) 시범 운영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수소화물차 시범운영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민관 합동으로 추진됐다.  국토부는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과 연료 보조금 제도 마련, 환경부는 수소화물차 구매 보조금 지원, 산업부는 시범사업을 위한 실증 특례 승인을 했다.

현대차는 수소화물차 '엑시언트'를 개발해 출시하고 물류사는 수소화물차를 구매해 운송에 활용한다. 시범사업을 통해 운영되는 수소화물차는 5대다. CJ대한통운이 2대(인천~인천공항/인천~경기 광주), 현대글로비스가 2대(울산~경주/울산~양산), 쿠팡이 1대(인천 서구~영종도)를 각각 운영한다. 1년간 국제 특송화물과 강판 등을 회사당 1000~1500회 운송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수소화물차 상용화에 대비해 시범운영 기간 수소화물차 성능을 점검하고 수소 소모량 등 향후 수소 기반 물류 시스템 확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할 방침이다. 도로 화물운송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2800만t(톤·추정치)으로 수송 분야 전체 탄소 배출량의 약 30%를 차지한다. 대다수 화물차가 내연기관 차량으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10t 화물차 1대를 친환경차로 전환하면 1t 화물차 13대를 전환한 것과 비슷한 규모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토부는 대형 화물차의 경우 운행 거리와 출력 등에서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경쟁력이 있다고 보고 수소차 중심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 보급을 위해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국토부는 주요 물류거점에 화물차용 대용량 충전소를 매년 2곳씩 구축해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인천과 울산에 착공 중인 충전소 2곳은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이다.

내년 4월부터 수소연료 보조금도 지급한다. 수소화물차 구매 때 취득세 감면 등의 세제 혜택과 함께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의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환경부는 수소화물차 구매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1대당 최대 4억5000만원의 구매 보조금을 지급한다.

산업부는 연구·개발 등을 통해 내구성 개선, 대용량 모터(400㎾급) 국산화 등 수소상용차 성능 향상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