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시 120일내 급속확산
상태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시 120일내 급속확산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2.02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연구진, 방사성물질 '트리튬' 확산 최신 모델 실험 결과 발표
중국 연구진은 자체 개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할 경우 120일 내 위도 30도, 경도 40도에 걸쳐 오염물이 급속히 확산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사진 = Local Fobs
중국 연구진은 자체 개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할 경우 120일 내 위도 30도, 경도 40도에 걸쳐 오염물이 급속히 확산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사진 = Local Fobs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연구진은 자체 개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할 경우 120일 내 위도 30도, 경도 40도에 걸쳐 오염물이 급속히 확산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칭화(淸華)대학 연구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바다로 방류될 때 주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3중수소)의 확산을 미시적, 거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 모델을 통해 실험한 결과, 오염물은 북위 35도 인근에 집중됐으며 해류 영향으로 경도보다 위도 방향으로 더 빨리 확산했다고 밝혔다. 

오염수 방류 1200일 뒤에는 오염물이 북태평양 거의 전역으로 확산하며 동쪽으로 북미 해안, 남쪽으로 호주에 이르, 이후 적도 해류의 영향으로 남태평양으로도 급속하게 퍼져나가는 것으로 분석됐다.

해양방류 2400일이 지나면 인도양도 영향을 받고 3600일 뒤에는 태평양 전역으로 퍼지는 것으로 시뮬레이션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원전 오염수가 후쿠시마(북위 37.3도)에서 방류됐음에도 오염 중심 해역은 북위 35도 선을 따라 동쪽으로 이동하는 특이한 현상을 보였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북위 30도에 위치한 일본 미야자키와 중국 상하이(上海), 미국 샌디에이고 인근 바다의 오염물 농도를 분석한 결과, 후쿠시마와 거리에 따라 미야자키(宮崎), 상하이, 샌디에이고 순으로 늘어났다.

세 도시 모두에서 오염물 농도가 처음에는 급증하다 안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샌디에이고의 경우 가장 나중에 영향을 받지만 오염물 농도가 지속해서 늘면서 미야자키보다 더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후쿠시마 앞바다가 남쪽으로 흐르는 오야시오(親潮) 해류와 북쪽으로 흐르는 구로시오(黑潮) 해류가 만나는 해역으로 방류된 원전 오염수가 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흐르지 않고 서풍을 타고 동쪽으로 확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방류 초기 아시아 해안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북미 인근에 오염물이 집적하는 것이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팀은 이번에 활용된 모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 1년 뒤인 2012년 세슘-137 확산을 시뮬레이션한 독일 헬름홀츠해양연구소(GEOMAR) 모델 등보다 더 많은 자료와 최신 방류 계획 등을 반영해 더 구체적인 전망을 담고있다고 밝혔다.

일본이 2023년부터 후쿠시마 해안에서 1㎞ 밖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원전 오염수는 해양 생물을 통해 인간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사성 핵종을 갖고 있으며 방류 기준을 충족하려면 70% 이상이 2차 처리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칭화대학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를 영문 학술지 '국립과학리뷰'(NSR·National Science Review)를 통해 발표했다.

NSR은 개방형 정보열람 학술지로 중국과학원의 후원을 받아 발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