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1.3% 650억원에 인수
상태바
GS리테일,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1.3% 650억원에 인수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12.0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모빌리티 사업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EV·친환경 라스트마일 신사업 발굴…PET 택시 서비스 등 협력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GS리테일이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약 1.3%를 65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전략적인 협업 관계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택시를 기반으로 택시, 기차, 버스, 항공, 내비게이션 등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1위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 기업이다. 최근에는 친환경 전기차 도입을 가속화하고 방대한 이동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사물의 이동' 모빌리티 플랫폼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카카오모빌리티와 EV(Electric Vehicle·전기차) 기반 친환경 물류, 라스트 마일, 펫(PET) 택시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서 미래기술과 결합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친환경 EV를 기반으로 라스트마일(last mile) 물류 거점을 구축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자율주행 등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은 자사 배달 대행 서비스인 '우딜(우리동네 딜리버리)'과 시너지도 기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우딜 사업 안정성을 확보하는 한편, 카카오모빌리티 관련 서비스와 사업 제휴를 꾀할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확보한 이동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GS리테일의 물류 및 유통 서비스, 네트워크를 고도화시키는 방식이다. 

또한 현재 GS리테일에서 운영 중인 비대면 택배보관함 'BOX25'(박스25)를 활용해 무인 퀵서비스 와 관련한 사업 제휴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내년 초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펫(PET) 택시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GS리테일 펫 투자사인 '어바웃펫', '펫프렌즈'에서 시너지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상무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동 빅데이터와 자율주행 등 모빌리티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GS리테일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 및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