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긴축 시계' 빨라질까···"물가 더 오르고 실업자 확 줄고"
상태바
美 연준 '긴축 시계' 빨라질까···"물가 더 오르고 실업자 확 줄고"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25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잡페어에서 메리어트 인력 담당 직원이 구직자와 상담하고 있다. 사진=AP/연합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잡페어에서 메리어트 인력 담당 직원이 구직자와 상담하고 있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통화 긴축의 시간표를 앞당길지 주목된다.

추수감사절 연휴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공포를 더하는 동시에 고용시장 개선을 시사하는 경제 지표들이 쏟아져 나와서다.

미 상무부는 24일(현지시간) 10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5.0% 올랐다고 발표했다. 지난 1990년 11월 이후 31년 만의 최대폭 상승으로 전월(4.4%)보다 인플레이션 곡선이 더 가팔라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변동성이 높은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4.1% 올라 역시 전월 상승률(3.6%)을 크게 웃돌았다.

연준이 가장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근원 PCE 지수 역시 거의 31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PCE와 근원 PCE 지수는 지난 10일 미 노동부가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보다 6.2% 급등해 인플레이션 염려를 키운 지 2주 만에 나와 충격을 더했다. 이들 지표는 연준 목표치(2%)의 두세 배에 이른다.

연준 통화정책 목표의 또 다른 한 축인 고용 측면에서는 예상 밖의 큰 회복세가 관찰됐다.

미 노동부가 이날 발표한 지난주(11월 14∼20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19만 9000 건으로 전주보다 7만 1000 건 급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전에도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20만 건 초반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난주 청구건수는 대유행 전보다도 더 적었던 셈이다.

1969년 11월 둘째 주 이후 52년 만의 최저치 기록에 조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역사적인 경제적 진전"이라며 대환영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실업수당 데이터를 계절조정하는 과정에서 통계적 착시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면서도 노동시장 회복의 이정표를 세웠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상황에서 큰 폭으로 개선된 고용 지표가 나왔다는 사실은 물가와 고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기 위해 노심초사하는 연준의 금리인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그동안 연준은 높은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초완화적 통화정책을 조기에 거둬들일 경우 코로나19 사태의 충격에서 완전히 치유되지 못한 고용과 경제 전반의 회복 동력을 꺼뜨릴까봐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날 공개된 지난 2∼3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 내용도 이런 관측을 뒷받침한다.

다수의 FOMC 위원들은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보다 계속 높을 경우 현재 예상보다 빠르게 자산매입 속도를 조정하고 기준금리를 올릴 준비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최근 연임을 확정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나란히 물가 안정에 방점을 찍고 있다는 사실도 미국의 통화정책이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으로 돌아설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하면 연준이 내년 중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고,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종료 시점을 앞당길 가능성이 커졌다고 볼 수 있다.

변수는 코로나19 재확산이다. 최근 다시 늘어나는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고용 회복에 다시 제동을 건다면 연준이 금리인상에 대해 신중한 기조로 돌아설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