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3번 맞아야"···'접종 완료' 정의 달라져
상태바
"코로나19 백신 3번 맞아야"···'접종 완료' 정의 달라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18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중심부에 있는 일명 '백신 특급' 트램 안에서 85세 노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
독일 프랑크푸르트 중심부에 있는 일명 '백신 특급' 트램 안에서 85세 노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올 겨울까지도 코로나19 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으면서 백신 접종도 2번만으로는 부족해 3번은 맞아야 완료됐다고 보는 인식이 대세가 됐다고 미 CNN 방송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백신 접종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선진국에서도 델타 변이 기세에 눌려 확진자가 끊이질 않는 와중에 백신 접종으로 생긴 면역은 갈수록 떨어지는 상황 탓이다.

이에 따라 이들 국가에서는 이전까지 백신을 2번 맞으면 접종 완료라는 게 대세였지만 이제는 부스터샷(추가 접종)까지 3번을 채워야 한다는 기준을 노골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현재 선진국에서 주로 맞는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으로 모두 수주의 간격을 두고 2번 맞는 것을 접종 완료로 삼았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부스터샷까지 3번 접종하는 게 중요하다"라며 "그렇게 되면 모든 면에서 여러분의 일상이 손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부스터샷을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정하는 유럽 국가도 속출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 9일 "65세가 넘는 사람은 모두 12월 15일까지 부스터샷을 맞아야 백신 패스를 유지해주겠다"고 언급해 갑자기 접종 예약이 쇄도하기도 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2번째 접종한 지 9개월이 지나면 접종 완료 지위를 박탈하는 방식으로 부스터샷을 맞도록 유도한다.

이스라엘의 경우 2번째 접종 6개월 안에 3번째 접종을 해야 백신 패스 자격을 준다.

이런 분위기는 안 그래도 심각한 부국과 빈국 간 백신 격차에 악재가 될 수 있다고 보건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저소득 국가에서는 접종률이 아직도 4.6%에 불과한데, 부국에서 부스터샷까지 사실상 의무화하면 백신 부익부 빈익빈이 심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전 세계에서 맞는 하루치 부스터샷이 저소득국에서 맞는 첫번째 주사의 6배에 달한다고 지난주 꼬집었다.

국제구호단체 옥스팜 관계자도 16일 영국 의회에 출석해 부국이 제약사에 비싼 값을 쳐주는 방식으로 백신을 쓸어간다고 비판하고 "백신 공급 물량 중 아프리카를 포함한 최빈국에 돌아가는 비중은 1%도 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