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증시, 개장 첫날 10개 종목 100% 이상 폭등
상태바
베이징증시, 개장 첫날 10개 종목 100% 이상 폭등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15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징증권거래소가 15일 오전 문을 열어 81개 종목의 거래가 시작된 이후 통신(同心)이 493.67% 폭등한 것을 비롯해 10개 종목 주가가 100% 이상 오르는 등 개장 첫날 급등 종목이 속출했다. 사진=신화
베이징증권거래소가 15일 오전 문을 열어 81개 종목의 거래가 시작된 이후 통신(同心)이 493.67% 폭등한 것을 비롯해 10개 종목 주가가 100% 이상 오르는 등 개장 첫날 급등 종목이 속출했다. 사진=신화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본토에 들어선 세번째 거래소인 베이징(北京)증권거래소가 15일 개장 첫날 급등 종목이 속출했다.

이날 오전 베이징증권거래소가 문을 열어 81개 종목의 거래가 시작된 이후 통신(同心)이 493.67% 폭등한 것을 비롯해 10개 종목 주가가 100% 이상 오르는 등 개장 첫날 급등 종목이 속출했다.

베이징증권거래소는 중국에서 가장 높은 상하 30%의 가격 등락폭이 적용되는데 상장 첫날에는 가격 등락폭이 아예 적용되지 않는다.

베이징증권거래소는 기존 베이징에서 운영되던 중소기업 전용 장외 주식 시장인 신삼판(新三板) 일부를 분리해 만들어졌다.

기존 신삼판은 단계별로 가장 낮은 등급의 '기초층', 중간 단계인 '혁신층', 가장 높은 등급의 '핵심층' 3그룹으로 나뉘어 거래가 이뤄졌는데 이 중 '기초층'과 '혁신층'은 장외 시장으로 계속 남고 '핵심층'만 떼어 베이징증권거래소로 격상 독립시킨 것이다.

이로써 특별행정구인 홍콩을 제외하고 중국 본토에는 상하이, 선전에 이어 모두 3곳의 증권거래소가 자리 잡게 됐다.

이후이만(易會滿)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주석(장관급)은 이날 개장식에서 "베이징증권거래소 설립은 우리나라 자본시장 개혁과 발전 과정에서 또 하나의 기념비적 사건"이라며 "더욱 다층적 자본시장을 구축하고 중소기업 금융 지원 체계를 완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대한 의의가 있다"고 자평했다.

베이징증권거래소에는 소액 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없어 전문 투자자와 기관 위주로 운영될 전망이다.

중국 당국은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주식 투자 경력이 2년 이상이고 주식계좌 20일 평균 잔액이 50만 위안(약 9200만원) 이상인 사람만 베이징증권거래소에서 주식을 파고팔 수 있도록 문턱을 설정했다.

베이징증권거래소는 중소 혁신기업을 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중국은 본토 증시 간 이전 상장 활성화를 통해 중소 혁신기업들이 가장 문턱이 낮은 베이징증권거래소에서 커나가기 시작해 상하이·선전의 과학혁신판이나 창업판을 거쳐 상하이·선전의 메인보드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자국 증시를 단계화·체계화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중국이 2019년 7월 상하이증권거래소의 혁신 기술 특례 보드인 과학혁신판을 도입한 데 이어 혁신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베이징증권거래소를 설립한 것은 미중 신냉전 와중에 자국의 기술 기업들이 미국 등 외국 자본에 덜 의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은 미중 신냉전 본격화 이후 자국 기업들이 미국보다는 홍콩 증시에, 홍콩보다는 본토 증시에 상장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메시지를 노골적으로 발신하고 있다.

당국의 암묵적인 반대에도 미국 상장을 강행한 디디추싱(滴滴出行)은 국가안보를 위협에 빠뜨렸다는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이후 중국 정부는 지난 7월 공개한 인터넷안보심사방법(규정) 개정안에서 회원 100만명 이상의 자국 인터넷 기업이 미국 등 해외 증시에 상장하려면 국가안보를 위해하는 요인이 없는지 사전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밝혀 사실상 해외 상장을 허가제로 바꿔버렸다.

중국 당국은 14일 외국이 아닌 홍콩 증시에 상장을 계획하는 자국 기업도 마찬가지로 국가안보 위해 여부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추가 발표하면서 국제금융 허브인 홍콩 역시 '외국'에 준해 관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