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시진핑, 내주 화상 정상회담···'관계개선 계기마련 주목'
상태바
바이든-시진핑, 내주 화상 정상회담···'관계개선 계기마련 주목'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10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취임 후 시진핑과 첫 화상 단독 회담
양국 획기적 관계 개선 가능성 기대 어려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주 화상 정상회담을 열 예정이지만 양국 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합의가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대체적 전망이다. PG=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주 화상 정상회담을 열 예정이지만 양국 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합의가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대체적 전망이다. PG=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주 화상 정상회담을 열 예정이다.

이번 회담은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시진핑 주석과 갖는 화상 정상회담이라고 블룸버그와 로이터 등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점상으로 시 주석의 경우 장기 집권 명분을 쌓는 무대라는 평가를 받는 중국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를 끝낸 후 바이든 대통령과 만나는 셈이다.

이번 회담에서 미중 양국이 관계개선의 계기를 마련하게 될지가 관전 포인트다. 바이든 행정부는 대중 견제를 대외정책의 최우선에 놓고 충돌로 비화하지 않는 선에서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에 주력하는데 북핵과 기후변화 등의 분야에서는 협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접점을 찾아 조화를 이룰지 관심사다.

양국 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합의가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대체적 전망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경제와 안보, 인권 등 각 분야에서 미국의 우려를 직접 제기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 주석 역시 대만과 남중국해 등 중국이 핵심 이익으로 여기는 분야에 대한 간섭 중단 요구로 맞받아칠 가능성이 크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수석부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미중 정상회담 개최를 양국 간 경쟁을 책임 있게 관리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설명하면서 "구체적 결과물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양 정상은 2월과 9월 두 차례 통화를 했고 지난 7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같은 다자 화상 회의에 함께 참여하기도 했지만 화상이나 대면 형식의 단독 정상회담은 아직 열리지 못했다.

지난달 말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미중 정상 간 첫 대면의 계기가 될지 주목받았으나 시 주석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시 주석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해외 방문을 하지 않고 있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지난달 스위스 취리히에서 만나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의 연내 화상 정상회담에 합의했다.

양 정상은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이던 시절을 비롯해 여러 차례 대면했다.

백악관은 지난 5일 이번 회담에서 영사관 재개관이 의제가 아님을 확인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작년 7월 미중은 텍사스주 휴스턴과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 각각 설치한 상대국 영사관을 폐쇄하며 대치했다. 

미 언론은 이번 회담에서 영사관 재개관 등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