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국정 지지율 48%로 최저···"경제문제 제대로 집중 못해"
상태바
바이든 국정 지지율 48%로 최저···"경제문제 제대로 집중 못해"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0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NN 여론조사, 3월 51%→11월 처음으로 50% 밑으로 추락
바이든 행정부가 인플레이션과 물류대란 등 불안한 미국 국내 경제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비판 여론이 높아지면서 대통령 지지도가 추락하고 있다. 사진=CNN/게티이미지
바이든 행정부가 인플레이션과 물류대란 등 불안한 미국 국내 경제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비판 여론이 높아지면서 대통령 지지도가 추락하고 있다. 사진=CNN/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미국 중간선거를 1년 앞두고 크게 떨어졌다. 

인플레이션과 물류대란 등 미국 국내 경제가 불안하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비판 여론이 높아지면서 대통령 지지도가 추락하고 있다.

CNN은 여론조사기관 SSRS에 의뢰해 이달 1~4일 전국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58%가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이 당면한 중요 문제에 충분히 집중하지 못한다고 8일(현지시간)밝혔다.

응답자의 3분의 1이 넘는 36%는 미국이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경제'라고 답했다. 이 중에서 72%는 바이든 대통령이 경제 문제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가장 큰 문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0%에 불과한 가운데 79%는 바이든 대통령의 대응이 적절했다고 답해 대조를 보였다.

전체적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수행 방식을 지지한다고 밝힌 응답자는 48%였다.

 '매우 지지한다'는 응답은 15%로 4월 34%에서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CNN이 여론조사를 할 때 매번 대통령의 지지 강도를 파악하지는 않았지만 전임 도널드 트럼프나 버락 오바마 대통령 때는 매우 지지한다는 응답이 20% 밑으로 내려간 적이 없었다.

응답자 36%는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수행 방식에 '매우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포함한 전체 '반대' 응답은 52%로, 지난 3월 41%에서 증가하다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대통령이 중요 과제에 집중하지 못한다는는 응답률 58%는 트럼프 행정부 때인 2017년 9월(59%)과 오바마 행정부 때인 2010년 1월(55%)과 비슷하다. 두 전임 대통령이 속한 정당은 임기 두번째 해에 열린 중간선거에서 참패한 경험이 있다.

등록 유권자 정당 지지도에선 민주당이 다소 앞섰다. 49%는 내년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을 찍을 것이라고 답했고 공화당 지지 의사를 밝힌 응답자는 44%였다.

앞서 열린 뉴저지와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에서 공화당원이 민주당원보다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실제로 민주당이 내년 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보게 될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CNN은 분석했다.

앞서 미국 일간 USA투데이가 10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 수행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38%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바이든 대통령의 초반 지지도가 2차 대전 이후 역대 미국 대통령 중 최악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