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비전 2030, “2조원 컬러강판 100만톤 글로벌 지속성장”
상태바
[Who is]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비전 2030, “2조원 컬러강판 100만톤 글로벌 지속성장”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1.0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친환경 컬러강판 생산 공정(ECCL, Eco-CCL) 개발 추진
‘럭스틸’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멕시코 등 글로벌 7개국 8개 컬러강판 생산거점을 확대하고 LNG사용 50% 감축”을 발표했다.
‘럭스틸’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멕시코 등 글로벌 7개국 8개 컬러강판 생산거점을 확대하고 LNG사용 50% 감축목표를 발표했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국내 최초 철강 브랜드 ‘럭스틸’ 런칭 10주년을 맞아 “2030년까지 컬러강판과 관련 매출 2조원, 100만톤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DK 컬러 비전 2030’을 발표했다.

8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장세욱 부회장은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사업을 현재 85만톤, 1조4000억원 규모에서 2030년까지 100만톤, 2조원으로 43%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컬러강판 매출 비중을 현재 20%에서 30%까지 성장시킨다는 중장기 목표로 컬러강판 글로벌 판매량 65만톤(10년내 35% 확대), 프리미엄 제품 판매 50만톤(10년내 78% 확대)의 목표를 제시했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대 컬러강판 사업자(시장 점유율 35%, 2020년 기준)이며 단일 공장으로 세계 최대 컬러강판 생산기지인 연산 85만톤 능력의 부산공장을 가지고 있다.

장세욱 부회장은 비전 달성을 위한 글로벌 확장 구상을 발표했다. 동국제강은 현재의 멕시코, 인도, 태국 3개국 3개 거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2030년까지 7개국 8개 거점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장세욱 부회장은 “미주, 유럽, 동남아, 호주 등으로 추가 진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장세욱 부회장은 컬러강판 사업의 ‘필(必)환경 지속성장’을 강조했다. 차별화, 고급화된 컬러강판을 통한 시장 선도는 물론 컬러강판 제조공정까지 친환경으로 구현하겠다는 전략이다. 장세욱 부회장은 세계 최초의 친환경 컬러강판 라인(ECCL, Eco Color Coating Line)의 개념을 공개했다.

동국제강 프리미엄 컬러강판
동국제강 프리미엄 컬러강판

그는 “컬러강판 제조 공정에서 코팅용 접착제나, 화석연료 가열 과정을 최소화하는 ECCL로 탈바꿈, 2030년까지 LNG 사용량을 50%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장세욱 부회장은 컬러강판 전략제품으로 실사 구현이 가능한 디지털프린팅 제품, 안티바이러스 성능의 ‘럭스틸 바이오’,  ‘D-Flon(디플론)’과 같은 20년 내후성 보증 라미나(Lamina) 제품을 소개했다.

비대면 등 마케팅 방식의 전환을 가속한다. 12월부터 온라인 플랫폼인 ‘스틸샵’닷컴에서 동국제강 전제품을 확대 판매하기로 했다.

동국제강은 2011년 국내 최초로 철강 브랜드 ‘럭스틸’을 내세워 철강에 디자인을 융합한 철강 마케팅 혁신을 이끌었다. 올해로 럭스틸 런칭 10주년을 맞이해 동국제강은 10년전 럭스틸 런칭을 주도했던 장세욱 부회장이 다시 컬러강판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와 성장 전략을 제시한 것이다.

장세욱 부회장은 “럭스틸은 철강업계 최초의 브랜드로 시작해 컬러강판의 대명사가 됐다”며 “컬러시장에서의 확고한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서 앞으로 10년의 초격차를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