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장' SSG닷컴, 이천점 PP센터 확장…'쓱배송' 물량 늘린다
상태바
'내년 상장' SSG닷컴, 이천점 PP센터 확장…'쓱배송' 물량 늘린다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1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0건 주문 처리" PP센터, 내년 상반기까지 30개로 확대
25년까지 전국 70여 곳에 대형 PP센터 구축…36만건 배송 가능
작업자가 자동화 소터에 상품을 투입하는 모습. 사진제공=SSG닷컴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SSG닷컴이 PP센터 확장을 통해 자체 당일 배송인 ‘쓱배송’ 물량 늘리기에 나선다. 내년 상장을 앞두고, 배송 역량을 강화해 전국을 SSG닷컴 물류망 안에 두겠다는 전략이다. 

4일 SSG닷컴은 지난 9월 중순 리뉴얼 공사를 마친 이마트 이천점 PP센터(Picking & Packing)의 시범운영을 종료하고, 본격적으로 하루 최대 3000건의 온라인 주문 배송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는 온라인 스토어 ‘네오’와 더불어 전국 단위의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투트랙(Two Track)’ 전략의 일환이다.

PP센터는 전국 110여개 이마트 매장을 활용한 SSG닷컴의 ‘온라인 물류 처리 공간’을 의미한다. 이 곳에서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집품(Picking)’하고 ‘포장(Packing)’ 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각 PP센터의 규모에 따라 배송 가능한 물량에 차이가 있으며, 하루 최소 200건에서 최대 3000건에 이르는 온라인 장보기 주문을 소화한다.

DAS에 도착한 상품들이 모여있는 모습. 사진제공=SSG닷컴

이천점 PP센터는 전체 면적 1190㎡(약 360평)으로, 규모를 이전보다 16배 확장했다. 내부에는 ‘자동화 소터’와 ‘DAS(Digital Assorting System)’ 등 최첨단 설비도 구축해 물류 효율을 높였다.

이 설비들은 ‘피커(Picker: 집품 작업자)’가 상품을 기계에 넣으면 자동으로 분류되면서 ‘패커(Packer: 포장 작업자)’에게 이동해 사람은 정해진 위치에서 맡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동선을 최적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된 ‘DPS(Digital Picking System)’는 물론, 132㎡(약 80평) 규모의 콜드체인 시설을 마련해 상품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적정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공간이 넓어지고 자동화 설비가 갖춰지자 지난 9월 중순부터 10월 말까지 50여 일의 시범운영 기간 동안 이천점 PP센터의 작업자 1인당 생산성은 일반 PP센터에 비해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하루 동안 처리 가능한 주문 건수도 리뉴얼 이전 최대 450건에서 3000건까지 6배 이상 늘어났다.

이마트 이천점 PP센터 콜드체인 시설. 사진제공=SSG닷컴

SSG닷컴은 늘어나는 온라인 장보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천점 PP센터처럼 하루 3000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대형 PP센터를 내년 상반기까지 3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SSG닷컴이 운영하는 대형 규모의 PP센터는 ‘E.OS(Emart Online Store) 청계천점’을 비롯해 ‘이마트 월계점 PP센터’, ‘이마트 가든파이브점 PP센터’, ‘이마트 신도림점 PP센터’에 이어 ‘이마트 이천점 PP센터’까지 총 다섯 곳이다. 

오는 12월까지 ‘이마트 평택점, 만촌점 PP센터’도 리뉴얼을 마치고 대형 PP센터 대열에 합류하게 된다.

안철민 SSG닷컴 SCM본부장은 “오는 2025년까지 대형 PP센터를 전국에 70여개 이상 확보해 ‘쓱배송’, ‘새벽배송’을 포함 현재 하루 14만 건 수준인 온라인 장보기 배송 물량을 최대 36만 건까지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